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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청각장애인, 인터넷뱅킹 시 ARS 인증 많아 불편 초래

소리를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인이 인터넷뱅킹 시 ARS 추가본인인증 이용이 어려워 불편함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지난 8월 1일부터 9일까지 KB국민·신한·우리·KEB하나·NH농협 등 국내 주요 5개 은행을 대상으로 청각장애인의 인터넷뱅킹 금융서비스 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19일 밝혔다.

조사 결과 인터넷뱅킹 이용 시 '단말기 지정 신청'에서 5개 은행, '개인정보 변경' 및 '공인인증서 등록', '계좌이체'에서 3개 은행은 ARS 인증이 필요했다. 청각장애인들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데에 상당한 불편이 있었다.

일부 은행은 이 같은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인터넷(PC) 화면에 인증번호를 동시에 표시한 후 전화기에 입력하는 'ARS 번호 화면 표시'를 제공하고 있다.

화면에 표시된 인증 번호를 약 10초 이내에 전화기에 입력하면 돼 청각장애인도 이용이 가능했다. 하지만 이 서비스는 일부 금융서비스에만 제한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은행은 ARS 인증을 거치지 않아도 되는 '스마트OTP'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기존 OTP에 비해 은행 간 호환성이 떨어지고 현재는 안드로이드 OS 휴대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청각장애인의 금융서비스 이용 불편 해소를 위해 사업자와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금융 보안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ARS 인증번호 화면 표시' 확대 ▲생체 인증 등 안전하고 다양한 인증 수단 도입을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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