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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홈쇼핑 업계, 패션·뷰티 소비 '활활'…'가성비'가 응답했다

A.H.C 아이크림. /GS샵



역시 가성비였다. 올 한해 홈쇼핑 업계에서는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화장품과 소재를 고급화 시킨 패션제품들이 인기 상품 상위권을 휩쓸었다. 지속적인 불황이 계속되는 가운데 '가성비'가 소비 심리를 자극했다는 분석이다.

19일 홈쇼핑 업계에 따르면 GS샵과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NS홈쇼핑 등이 발표한 올해 (1월~12월 14일) 인기 상품 'BEST 10'에 가성비 높은 패션·뷰티 브랜드가 모두 상위권에 올랐다.

GS샵에서는 총 61만 세트가 판매된 'A.H.C 스킨케어'가 2016년 히트상품 1위를 차지했다. 특히 A.H.C 아이크림은 기존 고가로 여겨졌던 제품을 합리적 가격으로 대용량 공급하는 등 아이크림의 기존 틀을 깨 올 한해 큰 인기를 누렸다.

GS샵은 아이크림에 클렌저, 마스크팩, 시너지 오일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으로 세트를 구성해 인기리에 판매했다. 이어 '에이지투웨니스 에센스 커버팩트'가 2위, '프리미엄 티에스 탈모샴푸'가 3위를 차지하는 등 뷰티 제품이 상위권을 휩쓸었다.

불황임에도 불구하고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동시에 갖추면 언제나 잘 팔린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GS샵은 설명했다.

트렌드가 자주 바뀌는 패션 카테고리는 오랜 기간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들의 선전과 동시에 신규 브랜드의 진입이 눈길을 끌었다. 4위에 오른 'SJ와니'는 국내 최정상 손정완 디자이너와 GS샵의 콜라보레이션 브랜드다.

5위 '제이코닉' 역시 트렌디한 티셔츠, 팬츠 등을 3~6종 패키지로 묶어 부담없는 가격에 판매하면서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인기리에 팔렸다.

CJ오쇼핑 2016 히트상품. /CJ오쇼핑



CJ오쇼핑에서도 뷰티제품이 강세였다. 'A.H.C'가 주문량 1위를 차지했고 순위권에도 이미용품이 3개나 오르며 뷰티 상품이 크게 약진했다.

TOP 10에 오른 이미용품의 주문량은 전년 대비 2배 가량 급증했다. 입소문 등으로 제품력이 검증된 상품을 TV홈쇼핑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과 구성으로 선보여 인기를 끌었다고 CJ오쇼핑측은 설명했다.

패션 카테고리는 올해도 히트상품 10개 중 6개를 차지하는 강세를 보였다. 프리미엄 소재를 가성비로 풀어낸 브랜드가 인기를 끌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VW베라왕(7위)'은 캐시미어, 라쿤, 천연가죽 등 고급 소재나 핸드메이드 등 희소성 있는 상품을 의류, 가방, 머플러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출시해 순위에 등장했다.

서성호 CJ오쇼핑 편성팀장은 "패션 상품으로 주로 몰리던 기존의 TV홈쇼핑 히트상품 양상과 달리, 올해는 뷰티상품이 1위를 차지하고, 식품이 상위권에 오르는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히트상품 반열에 올랐다"고 설명했다.

롯데홈쇼핑 2016년 히트상품 1위 조르쥬레쉬 에쓸수트. /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에서는 패션 제품이 주로 상위권에 올랐다. 그 중에서도 고급소재를 사용하면서 가격대는 저렴한 디자이너 컬래보레이션, 단독 직매입 상품 등이 대거 진입했다.

1위는 롯데홈쇼핑 대표 단독 패션 브랜드인 '조르쥬 레쉬'가 차지했다. 2위에는 프랑스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 '다니엘 에스떼'가 올랐다.

지난 9월 론칭한 신규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 'LBL'은 3개월 만에 10위권에 올라 주목을 받았다.프리미엄 캐시미어를 100% 활용한 니트·코트 등을 선보여 론칭 3개월 만에 주문금액 기준으로 600억원을 돌파, 총 26만6500세트를 판매했다.

모덴&모덴옴므. /현대홈쇼핑



현대홈쇼핑에서도 가성비를 내세운 패션·뷰티 제품들이 대거로 10위안에 올랐다. 중저가 패션 브랜드 '조이너스', '꼼빠니아'는 각각 1위와 4위를 차지했다.

현대홈쇼핑이 단독 론칭한 한섬 브랜드 '모덴', 톱 디자이너 정구호의 신규 패션 브랜드 'J BY' 등 차별화된 가치를 내세운 프리미엄 상품도 고객들의 큰 주목을 받았다.

박종선 현대홈쇼핑 마케팅담당 상무는 "올해는 가성비를 고려하면서도 프리미엄 패션 등 자기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상품에 대해서 과감히 지갑을 여는 소비 패턴을 보였다"며 "정구호와 협업해 단독 론칭한 'J BY'는 기존에 선보인 의류 대비 15% 정도 가격이 높지만 소재와 디자인 등 뛰어난 품질로 고객들에게 인기를 얻었다"고 말했다.

NS홈쇼핑의 올해 히트상품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오즈페토 슈즈, 엘렌실라 달팽이 크림, 플레인아마씨, 완도활전복, 뱅뱅팬츠. /NS홈쇼핑



NS홈쇼핑에서는 자신을 위해 소비하는 '포미족'(for me)과 소비를 즐기는 5060여성 '어번그래니'(urban granny)의 소비 활약이 돋보였다.

올해 1, 2위는 지난해와 같은 결과를 보였다. 가성비 절대강자인 '오즈페토 슈즈'가 1위, '엘렌실라 달팽이 크림'이 2위를 각각 차지했다.

또 어번그래니 소비 활약으로 '플레인 아마씨'(5위)와 '리체나 염색제'(6위)가 새롭게 BEST 10에 진입했다.

NS홈쇼핑 관계자는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던 포미족이 불황 속에 실속형 가치소비로 전환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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