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공공요금을 납부기한 내 잘 냈다고 실적을 제출해 지난 10개월간 5500여명의 신용등급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1월 말부터 지난달 말까지 10개월간 총 6만5396명이 통신·공공요금 등의 납부 실적자료를 개인신용조회회사(CB)에 제출했으며, 이 중 5만6054명의 신용평점이 상승했다고 21일 밝혔다.
금감원은 올 1월부터 6개월 이상 통신·공공요금 등을 성실히 납부했다는 증빙자료를 CB에 제출할 경우 개인신용평가 때 가점을 주는 방안을 시행해 왔다.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자료는 통신요금, 공공요금(도시가스·수도·전기),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이다.
이 중 건강보험 납부실적을 제출한 경우가 4만5236건(41.1%)로 가장 많았고, 국민연금이 4만4747건(40.6%)로 그 뒤를 이었다. 국민연금·건강보험은 CB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을 하면 납부실적이 자동으로 접수된다.
통신요금은 납부실적을 팩스 등으로 제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 접수 건수가 1만4817건(13.5%)으로 상대적으로 저조했다.
통신·공공요금 납부실적을 내고 신용평점이 오른 5만6054명 중 5553명은 신용등급까지 상승했다.
특히 은행대출이 거절되는 7등급에서 은행을 이용할 수 있는 6등급으로 상승한 비율이 29%로 가장 높았다. 만약 금융회사에서 신용대출로 5000만원을 받을 경우 신용등급 7등급의 1년간 이자부담액은 1060만원이지만 6등급은 890만원으로 170만원을 덜 낼 수 있다.
새로운 개인신용평가 개선 제도를 활용하는 건수가 꾸준히 늘고 있지만 아직은 그 효과가 기대치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올 1월 제도를 도입할 당시 당국은 최대 300만명의 신용등급이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금감원 관계자는 "제도가 시행된 지 얼마되지 않아 아직은 신용등급 상승 수혜자가 그리 많지 않다"며 "매월 비금융거래정보 제출자가 늘고 있고 성실납부실적이 쌓여갈수록 가점이 늘어나는 만큼 신용등급 상승 수혜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