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은 지난 21일 기준으로 전자금융 무사고 기록을 100일째 이어가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NH농협은행은 ▲이상금융거래 탐지시스템(FDS)의 지속적인 고도화 ▲사고예방센터 전문상담원을 통한 24시간 365일 상시 모니터링 ▲은행권 FDS 정보공유시스템과의 실시간 연계 ▲NH안심보안카드·지문인증 서비스 적용 확대 등이 정착되면서 전자금융사고를 방지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NH농협은행 이상금융거래 탐지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전자금융 사고패턴을 입체적으로 분석한 후 이를 이상금융거래 탐지모형을 통해 체계적으로 구축했다는 점이다.
올해 전자금융 사고건수는 전일 기준 9건으로 전년 동기(208건) 대비 95.6%나 급감했으며, 특히 하반기 들어서는 단 1건의 사고신고만 접수된 상태다.
또 NH농협은행은 24시간 365일 FDS 사고예방센터 전문상담원을 운영해 고객의 금융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 전자금융 FDS에서 이상금융거래가 탐지되면 사고예방센터 상담원들은 즉시 고객에게 연락해 본인 거래 여부를 확인하고, 제3자 불법 거래로 확인되면 계좌 지급정지 및 개인금융정보 변경을 안내한다. 이를 통한 올해 사고예방실적은 63억원(843명)이다.
NH농협은행 전자금융 FDS로 예방한 사고와 해당 고객들의 상담내용을 분석한 결과, 여전히 고객들이 보이스피싱이나 파밍 등 다양한 사기방법에 의해 개인금융정보 또는 추가인증번호를 유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재승 NH농협은행 스마트금융부장은 "현재 급변하는 금융사고패턴에 대해 룰(Rule)로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지만 룰 기반의 FDS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딥러닝 기반 FDS를 검토중"이라며 "전자금융 무사고 100일에 만족하지 않고 신종 금융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365일 고객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