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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2교대 근무 등 유연근무제 시범 운영

KB국민은행은 고객서비스 확대와 직원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유연근무제 모델을 시범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시범 운영을 통해 모델별 효율성을 검증하고, 내년 중 전면 시행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번에 시범 운영하는 유연근무제는 시차 출퇴근제와 2교대 운영, 애프터뱅크(AfterBank), 아웃바운드라운지(가칭) 등 총 4개 모델이다.

시차 출퇴근제는 직원들이 출퇴근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제도로 지난 13일부터 전국 45개 영업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직원들은 출근시간을 9시, 10시, 11시 중에서 자발적으로 선택해 근무할 수 있다. 늦게 출근하는 직원은 사전 예약 고객의 상담업무나 아웃바운드 마케팅을 수행한다.

2교대 운영지점은 직원이 2교대로 근무하면서 실질적인 영업마감 시간을 16시에서 19시로 늦춘다. 오전보다 상담 수요가 많은 오후 시간에 직원을 집중해 평소 오기 힘들었던 직장인이나 자영업자 고객이 은행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2교대 운영은 우선 3개 점포에서 내년 1월부터 시범 운영되며, 추후 거점 지역별 확장을 검토할 예정이다.

애프터뱅크는 영업시간을 12~19시로 변경한 특화점포 모델이다. 현재 서울 시내 4개점이 운영 중이며, 내년부터는 영업시간을 10~17시, 11~18시 등으로 다변화해 고객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서울은 비롯해 부산, 울산, 인천 등 지역별로 5개 점포에서 우선 시행 된다.

아웃바운드 라운지는 원격업무처리 환경을 구비한 곳으로 연내 오픈할 예정이며, 향후 운영성과에 따라 주요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라운지에서 직원들의 원격지 고객 상담 및 실시간 업무처리 등을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다양한 근무형태의 도입을 통해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가사, 육아, 원격지 출퇴근 등의 사유로 탄력적 근무를 원하는 직원들의 희망도 충족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며 "유연근무제도의 확산을 통한 근로자의 삶의 질도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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