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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효성, 서울에 첫 700바(bar)급 고압 수소충전소 설치

효성이 서울지역 최초로 현대자동차 양재 수소충전소에 고압 수소충전시스템을 설치했다. /효성



효성이 서울지역 최초의 고압 수소충전소를 설치했다.

효성은 최근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수소충전소에 700바급 수소 충전시스템을 공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공급한 700바급 수소 충전시스템은 950바급 수소가스 압축패키지 1기와 700바·350바 겸용 수소충전기, -40℃ 수소가스 냉각시스템으로 구성됐다.

현재 시장에 널리 보급된 것은 350바급 수소 충전기다. 700바급 수소 충전기는 기존 충전기에 비해 충전 속도가 빠르고 고압 용기를 사용할 경우 더 많은 양의 가스 충전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고압 수소충전소는 안전 위험이 있어 그간 서울지역에 설치되지 않았다.

수소가스 압축용기는 소재와 제작 방식에 따라 L1부터 L4까지의 안전 등급을 나눈다. 고압 압축용기는 일반 공기에 비해 최대 900배 높은 압력을 견딜 수 있도록 탄소섬유로 보강하는 것이 핵심기술이다. 효성은 지난 2013년부터 탄소섬유를 생산해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효성이 독자기술로 개발한 압축용기가 안전성을 인정받아 700바 고압수소충전소의 서울지역 설치가 가능해졌다.

또한 수소가스 압축패키지와 수소충전기, 수소가스 냉각시스템 등 장비의 대부분이 국산화에 성공해 신속한 A/S도 제공한다. 700바급 수소 충전시스템을 도입한 현대자동차 양재충전소 관계자는 "종전에 비해 시스템이 간단하고 사용하기 편리해 유지보수에 적합한 시스템"이라고 평가했다.

일반 220V를 사용할 경우 완충에 12시간이 걸리는 등 충전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기존 전기차와 달리 수소전기차는 3~5분이면 충전이 완료된다. 수소 1㎏ 충전으로 약 80㎞ 주행이 가능하며 1회 완충으로 400㎞ 이상의 주행이 가능하다. 이상화탄소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어 친환경차량으로 각광받고 있다. 연료로 쓰이는 수소가스 역시 석유화학 공단 등에서 대량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이용해 공급가격이 저렴하다.

한편 정부는 지난 6월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을 발표하고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 1만대 보급, 수소충전소 100개소 건설이라는 중장기 로드맵을 확정했다. 효성은 탄소섬유 공급과 지난 50년 동안 회전기, 압축기 등 중공업 분야의 노하우로 수소전기차·충전소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철 효성 기전PU 사장은 "효성은 2000년이래 전국에 약 200기의 압축천연가스(CNG) 압축시스템과 6기의 수소가스 압축시스템을 공급해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면서 "수소전기차 시장이 활성화 되면 효성은 충전소 사업 확대는 물론 탄소섬유에 이르기까지 시너지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NG 압축시스템과 수소가스 압축시스템에서 효성의 시장 점유율은 각각 40%, 30%를 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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