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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BGF리테일 "홈술족, 편의점에서 '냉장안주' 많이 찾아"

CU 냉장안주 3종. /BGF리테일



지속적인 경기 불황과 청탁금지법 영향으로 홈술족(집에서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냉장 안주'가 인기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27일 BGF리테일 편의점 CU에 따르면 홈술 문화가 보편화 되면서 올해 주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소주 21.5%, 맥주 15.8%, 전통주 3.9% 신장했다. 이에 따라 라면, 핫바, 오징어 등 대표적인 안주 상품 매출들도 전년 대비 10~20%대의 매출신장률을 보였다.

안주 제품 중에서도 냉장안주의 인기가 뜨겁다. CU의 냉장안주 매출신장률은 지난해 12.9%에서 올해 11월말 기준 46.6%로 급증했다.

냉장안주 인기는 주종별 동반구매 상품 순위에서도 나타난다. 소주는 라면이, 맥주는 스낵이, 전통주는 마른안주가 지난 해에 이어 1위를 지켰지만 올해에는 냉장안주가 모든 주종의 동반구매 상품 2~3위에 올랐다.

편의점에서 냉장안주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전문점 수준의 맛과 다양한 메뉴로 무장한 1인용 안주의 상승세가 두드러지기 때문이다.

최근 홈술, 혼술 트렌드에 맞춰 계란말이, 고등어구이, 족발 등 소포장 냉장안주가 지속적으로 출시되면서 해당 상품들로 저녁식사 겸 안주 삼아 반주(飯酒)를 즐기는 고객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CU도 냉장안주의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22일 출시한'구운버터 알감자(2500원)'는 휴게소 인기 메뉴인 알감자를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다.

남인호 BGF리테일 가정식품팀 MD는 "메뉴의 다양화, 용량의 소형화를 통해 편의점 냉장안주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최신 트렌드에 맞춰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홈술 메뉴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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