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게임

[2016 게임 결산] 게임빌, 시즌4 업데이트로 별이되어라 생명 연장



다사다난했던 2016년 병신년(丙申年)이 저물고 있다. 올해 수많은 게임이 출시돼 인기를 얻었지만 그 가운데서도 '장수(長壽)' 게임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많은 게임이 단명하기로 유명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3년 가까이 된 작품이 꾸준히 순위권에 이름을 올리는 저력을 보여줬고 출시된 지 십 수 년이 지난 PC 온라인 게임이 모바일로 부활하기도 했다. 2016년 게임업계 수명 기준을 바꾼 장수 게임들을 알아본다.[편집자 주]

2014년 2월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빌의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별이되어라'는 최근 글로벌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지난 4월 국내에서 단행한 시즌4 업데이트가 글로벌 서비스에 적용됐기 때문이다.

게임빌은 지난 8일 드래곤블레이즈에 대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이 게임은 별이되어라의 해외 버전이다. 지난 4월 국내에서 업데이트를 적용했을 때 별이되어라는 구글플레이 매출 2위까지 오르며 차트 역주행을 선보인 바 있다.

기존 별이되어라는 출시 2년이 훌쩍 넘은 만큼 상위 캐릭터와 최상위 캐릭터를 얻는 단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었다. 이는 신규 이용자와 기존 이용자의 격차를 키워 진입장벽으로 작용했다.

게임빌은 메인 캐릭터 '각성' 시스템과 '드래곤버스터', '다크소울' 등 최상위 캐릭터 능력치를 강화하는 '초월 강화' 시스템 도입 등이 이뤄진 국내 시즌4 업데이트에 신규 이용자를 위한 보상 시스템을 추가했다. 미션 수행만으로 최상위 캐릭터 드래곤버스터까지 획득 가능하도록 했고 업데이트 이후 1일 이용자수(DAU)가 50% 이상 증가하는 등 기존 유저와 신규 유저 모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시즌4 업데이트 단행으로 드래곤블레이즈 매출 순위가 상승하고 있다. 베트남 애플 앱스토어에서 8위에 올랐고 14개 국가에서 매출 순위 50위 안에 들었다. 특히 남미, 아프리카, 아시아 지역이 매출 상승을 견인하는 상황이다.

신규 월드 '세계수의 영혼'과 각성, 초월강화 등으로 기존 유저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준 것이 주효했다. 완성도 높은 게임성과 탁월한 2D 그래픽도 호평이다.

게임빌은 지난 9일 별이되어라에 신의 망치로 만든 무기를 지닌 대장장이 '초월 드렁큰팔콘'(성기사)과 자연의 흐름을 제어해 동료를 위험에서 보호하는 '초월 마나랜디'(사제) 캐릭터를 업데이트했다. 연말을 앞두고 업데이트가 이뤄지며 국내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도 24위에서 15위로 재 역주행에 성공했다.

게임빌은 "모바일 게임도 이제는 잘 만든 하나의 작품을 오랜 기간 유지 관리해야 한다"며 "이용자들이 꾸준히 흥미를 가지고 즐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콘텐츠 업데이트를 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