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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게임 결산] IP 저력 보여주는 리니지의 부활

넷마블이 출시한 모바일 MMORPG '리니지2 레볼루션'. 이 게임은 출시 8시간 만에 애플 앱스토어에서 인기·매출 1위를 차지하며 초반 흥행에 성공했다. /넷마블 게임즈



다사다난했던 2016년 병신년(丙申年)이 저물고 있다. 올해 수많은 게임이 출시돼 인기를 얻었지만 그 가운데서도 '장수(長壽)' 게임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많은 게임이 단명하기로 유명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3년 가까이 된 작품이 꾸준히 순위권에 이름을 올리는 저력을 보여줬고 출시된 지 십 수 년이 지난 PC 온라인 게임이 모바일로 부활하기도 했다. 2016년 게임업계 수명 기준을 바꾼 장수 게임들을 알아본다.[편집자 주]

장수 온라인게임인 '리니지'의 지적재산권(IP) 파워가 올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저력을 보여줬다. 예전 인기 게임의 캐릭터와 스토리를 재활용해 모바일로 재탄생, 흥행몰이에 나선 것이다.

1988년 출시된 1세대 다중접속 역할수행게임(MMORPG) 리니지의 모바일 게임 부활은 엔씨소프트와 넷마블게임즈가 견인했다.

특히 넷마블게임즈가 지난 14일 선보인 '리니지2 레볼루션'은 23일 기준,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 모두에서 국내 매출 1위를 기록하며 승승장구 하고 있다. 출시 당일에만 단숨에 다운로드 수가 200만건을 돌파하면서 하루 동안 7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캐릭터와 공성전, 혈맹 시스템 등 원작의 핵심 요소들을 수준 높은 그래픽으로 살려냈다. 리니지의 향수가 남아있는 이용자들을 공략, 원작 감성을 그대로 재현한 것이 호응을 끌었다.

레볼루션 이용자가 폭증하면서 넷마블은 출시한 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신규 서버 30대를 긴급 오픈하는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

이에 앞서 이달 8일 엔씨소프트가 리니지 IP를 기반으로 출시한 '리니지 레드나이츠'도 이용자가 170만명에 달한다. 구글플레이 전체 앱 매출에서는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리니지의 스토리와 시스템을 57종의 SD 캐릭터(캐릭터 비율을 2등신 또는 3등신으로 표현한 기법)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업계에서는 장수 게임이 매출 순위 1위 자리를 놓고 엎치락 뒤치락하며 모바일 게임 시장의 '대어'로 자리매김했다고 분석했다.

리니지는 2000년대 온라인게임 돌풍을 일으킨 주역이다. 대만, 미국 등에서도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사상 최초로 동시접속자 1000명을 돌파한 저력의 게임이다. 자취를 감춘 대부분 온라인게임과 달리 리니지 IP가 18년이 지나도 엔씨소프트의 '일등공신'로 남아있는 이유다. 실제로 지난 3분기 엔씨소프트 게임매출 가운데 리니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45.3%에 달했다.

업계 관계자는 "두 게임의 성공에는 리니지 IP가 일정한 역할을 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며 "우리나라 게임 역사에서 '마리오'나 '마블 히어로', '포켓몬'처럼 흥행력을 가진 '슈퍼 IP'는 없었는데, 두 게임이 성공하는 걸 보니 '리니지'가 슈퍼 IP로 자리매김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엔씨소프트는 '효자' 리니지 IP를 기반으로 또 다른 모바일 게임 '리니지M'도 준비하고 있다. 이 게임은 원작인 PC 온라인 게임 '리니지'를 모바일 환경으로 옮긴 게임으로, 과거 이용자들의 향수를 자극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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