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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이마트, 대형마트 최초 국내산 생(生) 참복어탕 출시

이마트가 대형마트 업계 최초로 생 복어탕을 판매한다. /이마트



이마트는 대형마트 최초로 국산 자주복으로 만든 복어탕을 판매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하는 '맑은 생(生) 참복어탕(팩·2~3인분·2만5800원)은 양식 복어를 이용해 만든 상품이다. 자연산 복어와 달리 독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오는 4일까지 판매하는 이번 상품은 복어 중 가장 프리미엄 상품인 참복이다. 날씨가 추워지는 매년 10월부터 봄이 시작되기 전인 이듬해 2월까지는 참복이 제철이다.

참복은 국내에서 즐겨 먹는 복어인 황복, 까치복, 참복, 밀복 중 가장 프리미엄 상품으로 인정 받고 있다.

이마트가 생 복어탕을 출시하는 이유는 대구 등 국산 탕거리 어획량이 급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2년까지 이마트에서 탕거리 매출의 50%는 생태가 차지하고 있었으나, 일본 원전 사태를 기점으로 생태 수입이 어려워지면서 2013년 이후에는 대구가 생태자리를 대체했다.

실제로 2010년 탕거리에서 대구가 차지하던 비중은 36%에서 2013년 78%, 2015년 80%까지 늘었다.

하지만 2016년 대구 어획량이 2015년에 비해 60% 가량 줄고 가격도 2015년 대비 2배 가량 뛰면서 대구 매출이 2015년에 비해 30% 가량 감소했다. 전체 탕거리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6년에는 38%로 낮아졌다.

2016년 12월 31일 기준 이마트에서 1kg 대구 1마리 판매 가격은 1만3800원이다. 2015년 12월 6900원과 비교하면 2배 가량 오른 상황이다.

이에 이마트는 대구 대체제로 어획량도 안정적이고 가격도 저렴한 아귀, 알도치 등 새로운 겨울 탕거리 수산물을 대폭 늘렸다. 아귀는 2016년 12월에 매출이 전년 대비 117% 증가했다.

원국희 이마트 수산 바이어는 "국내 겨울철 대표 탕거리인 대구의 어획량 감소로 올 겨울에 대비해 처음으로 생(生) 참복어탕을 기획했다" 며 "이번 출시 후 소비자 반응이 좋을 경우 복어탕 판매를 대대적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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