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는 서울 강남역 인근에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튜디오 블랙을 공식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스튜디오 블랙은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들에 언제나 개방된다. 총 5개층(8~12층), 약 620석의 좌석과 부대시설로 이루어져 있다. 같은 건물의 5~6층에는 현대카드가 핀테크 스타트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코워킹 스페이스인 핀베타도 자리잡고 있다. 핀베타에 입주한 스타트업들은 스튜디오 블랙의 미래고객이 될 수 있는 이들로 현대카드는 한 건물 내에 핀베타와 스튜디오 블랙 회원들이 자연스럽게 교류하고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설계했다.
스튜디오 블랙의 공간은 크게 10층 라운지 플로어와 나머지 층 스튜디오 플로어로 구성되어 있다. 라운지 플로어는 호텔 로비처럼 회원들이 자유롭게 서로 소통하고 관계를 맺는 장이다. 열린 공간에서 일은 물론 대화나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시설이 구비되어 있다. 업무지원 시설과 샤워실 등 프리미엄급 편의시설이 갖춰졌다. 회원들의 개별 업무공간으로 이루어진 스튜디오 플로어는 1~10인실을 기본 구성으로 한다. 모든 공간이 동일한 모듈로 구성되어 있어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공간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다.
현대카드 스튜디오 블랙 라운지 플로어 전경./현대카드
현대카드 스튜디오 블랙 플로어 라운지 전경./현대카드
현대카드는 스튜디오 블랙 회원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회원들에 IT기기 구매와 건강검진, 피트니스센터, 카셰어링 서비스 등 다양한 부분에서 현대카드 임직원들과 동일한 할인·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미국 실리콘밸리나 중국 베이징 출장 계획이 있는 회원은 사전 신청을 통해 해당 지역에 있는 현대카드 디지털 캠프 사무실도 이용 가능하다.
아울러 매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현대카드에서 실무를 총괄하는 임원 중 강연자를 엄선해 회원들을 대상으로 강연(현대카드 클라스)도 실시한다. 특정 분야의 전문가인 스튜디오 블랙 회원이나 외부 전문가들이 다른 회원들과 점심을 함께 하며 해당 분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시간(인비테이션 런치)도 정기적으로 갖는다. 모든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역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현대카드는 스튜디오 블랙이 자체적인 비즈니스 생태계로 커갈 수 있도록 회원들이 서로 활발하게 교류하고 다양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할 방침이다. 매월 회원들이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해피아워 행사를 진행하고 시기에 따라 다양한 주제와 형식의 네트워킹 파티를 연다. 또 회원들이 문화활동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슈퍼콘서트와 컬처프로젝트 등 현대카드가 주최하는 모든 문화 이벤트에 회원들을 특별 초청할 계획이다. 회원들의 1일 셰프 변신도 도와주는 아임셰프 이벤트 등 현대카드 사내에서 인기를 끈 다채로운 이벤트도 수시로 진행한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스튜디오 블랙과 핀베타는 수익보다도 다양한 분야의 창의적인 사람들과 스타트업들을 지원하고자 만든 공간"이라며 "스튜디오 블랙과 핀베타가 국내외 여러 크리에이터들이 꿈을 향해 나아가는데 최적의 베이스캠프이자 하나의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로 성장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카드는 핀베타를 통해 벤처캐피탈과 엑셀러레이터가 포함된 새로운 투자 생태계를 만드는 일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