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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수주절벽 내몰린 한국 조선업 17년만에 일본에 따라잡혀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극심한 수주절벽에 내몰린 위기의 국내 조선업이 17년만에 일본에 따라잡혔다.

올해 역시 지난해만큼 수주절벽 상태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일감 부족에 따른 인력·설비 축소는 계속될 전망이다.

4일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전문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작년 12월말 기준 한국의 수주잔량(잠정치)은 1991만6852CGT(표준화물선환산t수, 473척), 일본의 수주잔량(잠정치)은 2006만4685CGT(835척)로 각각 집계됐다.

아직 연간 확정치가 나오지 않아 최종 수치는 일부 바뀔 가능성이 있지만, 잠정수치 상으로는 일본이 한국을 14만CGT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LNG선 1척이 8만CGT 정도이므로 한국과 일본은 수주잔량에 있어서 선박 1~2척 정도의 격차가 나는 셈이다.

한국은 1999년 12월말에 수주잔량에서 일본을 2만1천CGT 앞선 이후 줄곧 수주잔량에서 우위를 유지해왔으나 작년말 17년 만에 추월을 허용한 것이다.

한국은 2015년 12월말 기준 수주잔량이 3108만CGT를 기록하는 등 그해 줄곧 3000만CGT 수준의 일감을 유지해왔으나 2016년 들어 수주잔량이 매달 빠르게 줄어왔다.

일본 역시 2015년 12월말 수주잔량이 2555만CGT로 정점을 찍은 뒤 지난해 들어 수주잔량이 계속 줄었지만, 매달 한국의 감소폭이 일본보다 훨씬 컸기 때문에 양국의 수주잔량이 뒤집히게 된 것이다.

과거 조선업이 호황이던 2008년 8월말에는 한국과 일본의 수주잔량 격차가 지금의 10배 수준인 무려 3160만CGT까지 벌어진 적도 있었으나, 이제 과거의 영광은 찾아볼 수 없게 됐다.

국가별 수주잔량 순위는 중국이 1위로 앞서있고, 일본과 한국이 2 , 3위를 두고 경합하는 모습이다.

수주잔량이 줄어드는 것은 비축해둔 일감이 점점 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해와 같은 극심한 수주가뭄이 올해도 이어진다면 국내 조선소들의 독(dock·선박건조대)이 비는 시기가 더 앞당겨질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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