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아이템 선정 기준은 뭘까. 이에 대해 김갑용 이타창업연구소 소장은 "시장 상황에 맞게 꾸준히 사랑받는 창업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아이템이어야 한다는 거다.
아울러 과거부터 미래까지, 수익성과 안정성, 시장경쟁력이 있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라도 유행에 민감하고 계절적 영향을 많이 받는다면 안정성과 수익성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본사의 브랜드 인지도도 중요하다. 천차만별인 가맹본사가 많은 관계로 각종 지원체계를 갖춘 본사인지, 가맹점주와 상생하기 위한 본사인지 잘 살펴야 한다. 입지선정부터 조리와 운영 노하우를 위한 교육시스템, 물류 등의 체계적인 운영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김갑용 소장은 "직영점을 통해 매장의 어려움이나 신메뉴 개발, 맛의 차별화가 지속적이며 관리를 할 수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는게 좋다"고 전했다.
외식 창업 아이템 중 해장국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대표적 불경기 유망 아이템이다. 메뉴 선택의 폭이 넓은데다,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어 안정적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게 업계의 전반적인 의견이다. 최근에는 아버지의 노하우를 이어받아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키기 위한 프랜차이즈 2세 도전도 활발하다. 대표적인 브랜드가 양평서울해장국 큰아들집이다.
양평에서 제일가는 해장국으로 1975년부터 이미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인지도를 쌓아온 노하우를 고스란히 물려받은 브랜드다. 유행에 상관없이 전문가들로부터도 인정을 받은 창업 아이템이다. 양평서울해장국 큰아들집을 론칭한 이는 40년 전통 원조 양평해장국 큰아들인 정창교 회장이다. 내장유통부터 조리법까지 체계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간편하게 매장 운영이 가능하도록 시스템화시켜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가다.
양평서울해장국 큰아들집의 특징은 경쟁력 있는 식사와 저렴한 창업비용, 물류지원서비스다. 비싸다고 알려진 국내산 소의 내장을 풍족하게 제공해 가성비 최고의 음식을 제공한다. 아울러 안전한 농장직영의 식자재 제공, 10년간 500여개의 직영점과 가맹점 경영의 노하를 바탕으로 한 차원 높은 운영시스템 등도 돋보인다. 한식 프랜차이즈 창업비용 대비 실비 창업비용을 제공하는데다 다양한 성공창업 지원서비스도 제공해 창업비용도 낮췄다.
정창교 양평서울해장국 큰아들집 회장은 "전통의 맛과 경쟁력 있는 노하우로 안정된 사업 수익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과거의 맛에 미래의 가치를 담아 100년을 자신하는 성공 노하우를 가맹점주와 공유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