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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전경련 탈퇴 수순…해체후 대책은?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탈퇴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삼성·현대차·SK·LG 등 4대 그룹이 모두 전경련을 탈퇴하게 된다. 이에 따라 55년간 기업들을 회원사로 두고 활동해 온 전경련이 역사 속으로 사라질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19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전경련 회비를 올해부터 내지 않는다는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탈퇴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적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지금 같은 분위기에서는 회비 납부가 아마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전경련은 2월 회원총회에서 그해 사업계획과 예산 등을 결정한다. 이후 600개 회원사를 상대로 5월경까지 회비를 받는다.

4대 그룹 중에는 LG그룹이 지난해 12월 말 가장 먼저 전경련 탈퇴를 공식화했다. 삼성그룹과 SK그룹도 2월에 열릴 전경련 회원총회에 참석하지 않고 회비 역시 내지 않는다는 내부 방침을 정했다.

지난해 12월 6일 '최순실 게이트' 관련 국회 청문회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등은 전경련 탈퇴 의사를 밝혔다. 질의에 나선 의원들이 "전경련이 정경유착의 고리 역할을 한다"고 비판하면서 탈퇴 의사를 추궁하자 나온 답변이었다.

이처럼 전경련이 해체 수순을 밟으면서 전경련에 근무하는 본부 130여명, 유관기관까지 합쳐 250여명의 인력에 대한 후속 대책도 관심사다. '빅 회원사' 탈퇴로 인해 사실상 지원이 끊긴 상황에서 직원들의 고용을 유지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전경련은 이후 조직 쇄신안 마련에 나섰지만 마땅한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전경련 조직은 크게 총회와 이사회, 회장 이하 위원회와 사무국으로 나눠져 있다. 사무국은 경제본부, 산업본부, 홍보본부, 국제본부, 사회본부, 회원사업본부, 기획본부, 감사팀으로 나뉜다.

만약 전경련이 해체되면 경제5단체(전경련,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중 경영자 입장을 대변해 왔던 단체들과 역할을 나눌 가능성이 크다. 특히 대한상의의 영향이 커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경제 주요 이슈와 경제계를 대표해 건의를 하는 것은 대한상의와 전경련 역할이었다. 전경련과 번갈아가며 정재계 간담회를 주관하는 등 재계 대표단체로서 역할을 수행해 왔다. 대한상의는 주로 관료 출신이 맡아오던 회장직을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이 넘겨받으며 그 세력이 전경련에 비견될 만큼 더 커졌다. 따라서 당분간은 대한상의가 전경련의 역할을 나눠 맡는 시나리오가 가능해 보인다.

재계 관계자는 "그룹 총수 여러 명이 특검 조사를 받았거나 받을 예정인 상황에서 전경련이 존속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대한상의가 그 역할을 함께 맡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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