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전체사고 가운데 설 당일 교통사고 발생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설 당일 전국 고속도로에서 귀성·귀경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탓으로 분석된다.
28일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최근 3년간(2014년~2016년) 설 연휴기간 삼성화재에 접수된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설 당일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1만1207건으로 설 연휴 전체사고의 37.2%를 차지했다. 설 당일 부상자 수도 3857명으로 연휴기간 전체 사고의 43.7%에 달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성묘 중 약간의 음복도 음주운전이 될 수 있다"며 "특히 졸음운전은 음주운전보다 3~4배는 더 위험한데 운행 중 휴식을 매 2시간마다 휴게소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차량고장이나 사고 등으로 갓길에 주·정차하는 경우 2차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탑승자는 가드레인 뒤편이나 사고 차량 진행 방향 전방 50m 이상 등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는 것이 좋다. 또 안전 삼각대 설치(주간 100m·야간 200m 후방), 교통 신호봉 등으로 위험상황을 알려야 한다.
눈이나 노면 결빙 시 정지거리는 마른 노면 대비 2~3배 이상 길어지므로 자동차 속도는 도로별 법정 제한속도 기준으로 50% 이상 감속해야 한다.
특히 안전거리와 정지거리는 후방 추돌사고 예방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추돌사고는 전체 사고의 35%를 점유하는 가장 많은 사고유형이다. 후방 추돌사고에 대비해 좌석 머리 받침대의 경우 운전자 머리와 높이 차이는 6cm 이내, 간격은 7cm 이내가 적당하다. 후방 좌석 머리 받침대가 있는 경우도 동일하게 적용해야 한다.
아울러 운전 중 불필요한 휴대폰, DMB TV, DVD 사용 등은 위험하고 내비게이션 조작도 주의해야 한다. 에어백만 믿고 안전띠 착용을 소홀히 하는 것도 매우 위험하므로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 안전띠를 꼭 착용해야 한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안전띠는 사고 시 피해를 40~70% 경감시켜 주는 최고의 안전장치"라며 "에어백은 안전띠 착용을 전제로 장착된 보조 안전장치일 뿐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