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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떡국부터 동태전까지"…명절음식 배달량 780% 급증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과 동시에 가정간편식(HMR) 메뉴도 다양해지면서 이번 설 명절에는 간편식을 배달하는 주문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신선식품 배송서비스 '배민프레시'에 따르면 지난 17일부터 25일까지 들어온 '설맞이 명절음식 기획전' 주문량은 작년 동기 대비 780% 늘었다.

이 행사는 명절 음식을 신선한 완제품 상태로 배송해주는 사업이다. 배민프레시는 지난해 설 명절부터 이 기획전을 실시해 왔다.

메뉴는 떡국과 동태전, 갈비찜, 삼색 나물, 잡채 등 명절 음식으로 구성됐다. 가정간편식 사업본부가 주문 마감 직후 만들어 가저온 상태로 포장해 일괄 배송한다. 주문자는 설 연휴 첫날 '새벽 배송'으로 문 앞에서 받아볼 수 있다.

서비스 시작 1년 만에 주문량은 8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번 설 명절의 경우 50~60대 주부 고객도 크게 늘었다.

최근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명절 음식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바뀌고 있는데다 가정간편식이 다양화되면서 이같은 결과를 낳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www.gmarket.co.kr)이 지난 18일부터 24일까지 고객 53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2%가 '명절 상차림으로 간편식을 활용하는 것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이유로는 '간편함'과 '시간 절약'이 대부분이었다.

이번 설의 경우 지속적인 경기 불황과 동시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여파로 계란값이 폭등하고 농축산물 가격도 오르는 등 장바구니 물가에 부담이 고조되자 간편식에 눈을 돌리는 소비자들이 부쩍 늘었다.

이마트 온라인몰의 경우 지난 11일부터 24일까지 약 2주간 간편식 브랜드 '피코크'의 매출은 전년 설 전 동기(2016년 1월 22일~2월 4일) 보다 33.2% 늘었다. 이는 과일·축산 등 신선식품과 간편식 등의 전체 매출 신장률(19.5%)보다 높은 수치다.

오픈마켓 옥션에서도 완제품 형태의 차례 음식 매출(1월 18~24일)이 전년 설 전 동기(2016년 1월 29일~2월 4일) 대비 42% 급증해 신선식품·가공식품의 전체 매출 신장률(28%)을 크게 웃돌았다.

옥션 관계자는 "올해의 경우 아예 차례상 음식 전체를 세팅해 판매하는 완제품이 특히 인기"라며 "최근 계란, 채소 등의 물가가 상승하자 합리적인 가격으로 차례상을 준비하기 위해 간편식 제품을 찾는 고객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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