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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삼성 1, 2위 지켰지만… 대형 LCD 시장 '중국굴기'

8세대 LCD 생산라인. /LG디스플레이



지난해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가 대형 LCD 시장 1, 2위를 지켰지만 중국 기업의 맹추격에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을 맞았다.

29일 시장조사기관 위츠뷰에 따르면 지난해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는 대형 LCD 패널을 각각 5294만장, 4680만장 출하해 시장 1, 2위를 기록했다. 시장 1·2위 사업자 자리는 지켰지만 출하량은 LG디스플레이가 4.3%, 삼성디스플레이가 8.1% 줄어들었다. LG디스플레이가 생산라인을 50인치와 65인치 제품 위주로 전환하고 삼성디스플레이는 대형 LCD 패널 생산라인을 스마트폰용 중소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생산라인으로 돌린 것이 원인이다.

3위 사업자는 전년 대비 22.4% 많은 4364만장을 생산한 중국의 BOE가 차지했다. 지난해 중국 충칭에 있는 49인치, 55인치 전용 8.5세대 공장 생산능력을 끌어올린 영향이다. 2015년 시장점유율 3위였던 대만의 이노룩스는 출하량이 19.3% 줄어들며 4173만장으로 4위가 됐고 차이나스타(CSOT)가 29.3% 늘어난 3309만장으로 뒤를 이었다.

BOE는 올해도 적극 투자에 나설 예정이기에 국내 업체들과 격차를 더욱 줄여나갈 것으로 보인다. 국내 업체들은 LCD 생산라인 대신 OLED 생산라인을 강화하는 추세인 한편, BOE는 2018년 가동을 목표로 10.5세대(3370×2940㎜) LCD 생산라인을 짓고 있다.

한편 올해 TV용 패널 출하량은 2억5780만장, 평균 패널 크기는 45.4인치가 될 전망이다. 공급 부족 현상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LG디스플레이가 수익성을 높이고자 대형 제품 위주로 생산라인을 전환했고 삼성디스플레이도 스마트폰 등 중소형 OLED 패널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샤프가 삼성전자에 LCD 패널 공급을 일방 중단한 것도 영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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