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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지난해 면세업계 송객수수료 '9672억원'…단체관광객 매출액 20.5%

시내면세점 매출액 및 송객수수료 변동 추이. /관세청



지난해 면세점 업체들이 여행사 또는 관광 가이드에게 지급한 송객수수료가 총 967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단체관광객 매출액의 약 20.5%를 차지하는 값이다.

관세청은 전국 23개 시내면세점 사업자중 22개 사업자로부터 송객수수료 자료를 제출받아 지난해 시내면세점이 여행사 등에 지급한 송객수수료 규모와 변동 추이를 분석, 발표한 결과 이같이 2일 밝혔다.

시내면세점의 송객수수료 지급 규모는 단체관광객 매출 증가에 비례해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해 단체관광객 매출과 송객수수료 규모는 2013년도 대비 각각 2.6배, 3.2배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단 지난해 송객수수료 증가율(71.8%)이 시내면세점 매출액과 단체관광객 매출액 증가율(2015년 대비 각각 43.5%, 62.5%)을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체관광객 유치를 위한 면세점간 경쟁 심화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관세청측은 설명했다.

송객수수료율(단체관광객 매출에서 송객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율)은 최근 3년간 20%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면세점 업체 규모별로 송객수수료 변동 추이를 살펴보면 2015년 대기업 면세점(8개)은 메르스 여파로 단체 관광객 감소에 의해 송객수수료 지급 규모가 전년대비 감소(△1.6%)했다.

반면 중소중견 면세점(7개)은 2015년 들어 영업활동이 본격화되면서 같은해 송객수수료 지급이 증가(72.3%)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어 2016년 면세시장 경기 회복과 더불어 대기업 송객수수료 지급 규모가 급증(75.0%)했지만 중소중견 면세점(41.2%)은 대기업 면세점과 경쟁과정에서 단체 관광객 유치에 어려움이 있어 송객수수료 지급 규모가 그다지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

한편 송객수수료는 면세점 뿐만 아니라 백화점과 호텔, 식당 등 관광업계 전반에서 마케팅의 일환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관세청 관계자는 "송객수수료가 주변국과의 외래 관광객 유치 경쟁을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면세점의 과도한 송객수수료 지급은 저가관광 상품 양산, 관광 만족도 하락 등 관광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저하시킨다"며 "면세점 수익감소를 초래함으로써 재정상황이 열악한 중소중견 면세점의 경영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관세청은 면세점 업계의 자발적인 송객수수료 인하를 유도하고자 면세점의 송객수수료 지급 패턴을 정기적으로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또 면세점의 영업비밀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시내면세점의 송객 수수료율(최고-최저-평균)을 주기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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