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메틱'에 빠진 식품업계
식품업계가 푸드메틱에 빠졌다.
식품과 화장품을 더해 만들어진 푸드메틱 열풍이 화장품업계를 넘어 식품업계로 번졌다. 국내 시장이 포화됐고 해외에서 성장하는 화장품 사업으로 눈을 돌려 사업을 다각화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업체마다 제품의 모양만 본떠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제품에 담긴 특유의 향, 성분을 화장품에 담아 제품으로 만들고 있다.
최근 한국야쿠르트는 '하루야채 마스크팩'을 출시했다. 제품은 수분충전과 동안피부용 등 모두 2종이다. '수분충전 마스크팩'은 수박, 오이, 사과 등의 추출물로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준다. '동안피부 마스크팩'은 포도, 블랙체리, 자몽 등의 추출물로 피부에 생기를 부여하고 주름을 개선하는 기능성 제품이다. 일절 정제수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 원물인 과일과 야채 추출물을 87% 첨가해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를 뒀다.
'하루야채 마스크팩'은 5개들이 1세트다. 야쿠르트 아줌마를 통해 구매할 경우 할인가 1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한편 '하루야채'는 국내 최초 냉장유통 야채 주스 브랜드로 지난 2005년 첫선을 보였다. 특히 '하루야채 오리지널'은 당근, 토마토, 레드비트 등 100% 유기농 야채를 한 병에 담아 야채 섭취가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도 '요구르트 마스크팩'을 선보였다. 세븐일레븐 요구르트마스크팩은 유산균 발효추출물과 요구르트추출물이 함유되어 요구르트의 새콤달콤한 향과 함께 보습, 영양을 공급해 겨울철 건조해진 피부를 가꾸어준다. 또한 주름 개선에 효과적인 성분인 아데노신도 함유되어 건강한 피부의 유지를 도와준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젤리, 아이스요구르트 등 요구르트를 활용한 상품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화장품에도 요구르트를 첨가한 상품을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빙그레도 작년 11월 CJ올리브네트웍스 올리브영과 함께 '바나나맛우유'와 '딸기맛우유' 브랜드로 11종의 화장품을 선보였다. 바나나맛우유 용기를 그대로 재현한 디자인이 입소문을 타면서 출시 열흘 만에 초도물량 2만개가 완판되는 등 최근까지 30만개 이상이 팔렸다. 올리브영은 당초 60여개였던 판매 매장을 최근 전국 700여개 매장으로 늘렸다.
한편 푸드메틱 제품의 시초는 토니모리다. 복숭아 모양의 제품 용기에 복숭아 향, 추출물을 담은 '피치 핸드크림'를 출시한 바 있다. 최근에 바나나 모양을 그대로 본뜬 바나나 슬리핑 팩이 인기를 끌고 있다.
잇츠스킨도 '마카롱 림밥'을 출시했으며 누적 판매량은 45만개에 달한다. 더샘도 초코파이의 포장재와 용기를 그대로 본딴 '초코파이 핸드크림'을 선보이면서 푸드메틱 열풍이 불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에는 단순한 디자인에서 해당 제품의 맛과 향, 성분까지 그대로 만드는 것이 특징"이라며 "당분간 푸드메틱 트렌드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