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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가정간편식(HMR) 시장규모 5년 새 51% 성장

1인 가구 및 맞벌이 부부 증가 등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가 지난 5년 사이 5000억원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사회적 트렌드인 '혼밥족' 증가로 편의점 도시락 시장의 성장이 특히 두드러졌고, 씻거나 껍질을 깎지 않아도 되는 간편 과일 등 새로운 형태의 간편식 시장도 빠르게 커지고 있다.

5일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가공식품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간편식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1조6720억 원이다. 이는 지난 2011년 1조1067억 원보다 5년 새 51.1% 성장한 규모다.

간편식은 크게 도시락, 김밥 등 조리과정 없이 바로 섭취하는 '즉석섭취식품'과 단순 가열 등 조리과정이 필요한 '즉석조리식품', 농·임산물을 세척 및 절단 등의 가공공정을 거쳐 바로 섭취할 수 있는 '신선 편의식품' 등 세 가지로 나뉜다.

품목별 비중을 보면 즉석섭취식품이 59.3%로 전체 간편식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즉석조리식품(34.9%), 신선 편의식품(5.7%) 등이 뒤를 이었다.

즉석섭취식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도시락의 경우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와 간편함을 선호하는 경향이 확산하며 시장이 확대됐다.

편의점 도시락 시장 규모는 2015년 1329억 원으로, 최근 3년간 70.4%나 커졌다.

일본, 유럽 등은 이미 간편식이 성숙기 단계에 접어들면서 전 세계적으로 간편식 시장 규모가 최근 5년 사이 9.6% 감소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간편식이 2010년 이후에 주목을 받기 시작해 이제 막 성장궤도에 오른 것으로 정부는 분석했다.

소비특성 조사 결과 편의점에서 주로 구매하고 일주일에 1~2회씩 집에서 점심으로 홀로 먹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구매빈도가 여성보다는 남성이, 20~30대보다 40대, 미혼자보다 기혼자, 다인 가구 보다 1인 가구가 더 높았다.

최근 부상하고 있는 즉석조리식품의 경우 시장 비중은 아직 즉석섭취식품에는 못 미치지만, 5년 새 시장 규모가 53.2% 커지며 전체 간편식 시장을 확대시켰다.

특히 식품 가공·포장, 보관 기술이 발달하면서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는 카레·짜장 등 전통적인 품목에서 각종 탕·국·찌개류를 비롯해 수프류, 미트류 등 메뉴가 다양화된 것이 특징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선 편의식품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것 역시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시장 형성 초기에는 단순 세척된 샐러드류 제품이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견과류나 치즈, 닭가슴살 등 구성 재료가 다양해지면서 출하규모가 2015년 기준 959억 원으로 5년 새 59.1% 증가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품목별 협의체 구성 및 연구개발(R&D) 지원 등 가정 간편식 시장의 지속 성장을 위한 육성 방안을 조만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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