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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증가세…"교통환경 정비하고 적성제도 강화해야"

가해운전자 연령별 교통사고 건수./보험연구원,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



60대 이상 경제활동 인구의 증가로 전체 운전자 중 60대 이상 고령운전자의 비중이 커지는 가운데 고령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운전자를 위해 교통 환경을 정비하고 적성검사제도도 강화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5일 보험연구원 이정택 연구위원이 발표한 '고령운전자가 유발한 교통사고의 특징'에 따르면 지난 2015년 기준 60대 이상 고령운전자는 전체 운전자의 약 15%를 차지한다. 지난 2011년 대비 39%(361만6000명→571만1000명) 증가했다.

이 같이 고령운전자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고령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 역시 증가하고 있다. 특히 교통사고 1건당 중상자 수는 저연령층에 비해 현저히 높다.

지난 2015년 기준 2006년 대비 전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약 20% 감소했으나 60대 이상 교통사고는 약 167% 증가했다. 또 지난 2015년 기준 65세 이상 운전자의 교통사고당 중상자 수는 2.75명으로 교통사고 건수의 증가와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가해운전자 연령별 교통사고 1건당 중상자 수./보험연구원,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이정택 연구위원은 "고령자 교통사고 가운데 다수의 중상자를 유발할 수 있는 중앙선 침범과 같은 법규 위반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며 "고령운전자를 위해 교통 환경을 정비하고 적성검사제도를 강화함은 물론 자동차보험 요율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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