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이 제작할 이집트 카이로 3호선 전동차 조감도.
현대로템이 아프리카 시장에 진출한 이래 최대인 약 4330억원 규모의 카이로 3호선 전동차 사업에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종합중공업회사인 현대로템은 이집트 교통부 산하 기관인 터널청에서 발주한 카이로 3호선 전동차 256량 납품 및 유지보수 사업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계약금액은 약 4330억원으로서 아프리카 시장 진출 이래 최대다.
기존에 현대로템이 수주한 아프리카 최대 규모 사업은 2012년 12월 수주한 카이로 1호선 전동차 180량 납품 및 유지보수 사업(약 3763억원)이었다.
이번 사업 낙찰에는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주효했다. 우선, 기획재정부와 한국수출입은행이 지원한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및 수출자금으로 구성된 금융패키지를 지원, 입찰 평가에서 유리한 고지를 확보함으로써 현대로템의 최종 낙찰을 이끌어 내는데 크게 기여했다.
이 사업은 이집트 교통부 산하 기관인 터널청에서 발주한 것으로, 현대로템은 카이로 3호선 전동차 256량을 납품하고 앞으로 8년 동안 유지보수를 맡게 된다. 현대로템이 공급하는 전동차 256량은 카이로의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아타바~카이로 국제공항 구간(총연장 45.5km)에서 운행될 예정이다.
현대로템은 현지 협력사와 협업해 2018년 첫 편성 납품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모든 차량을 납품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 낙찰에는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주효했다고 현대로템은 밝혔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수출입은행이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및 수출자금으로 구성된 금융패키지를 지원해 입찰 평가에서 유리한 고지를 확보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또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이 작년 11월 정부합동대표단을 이끌고 카이로를 방문해 압델 파타 엘시시 대통령 등을 면담하고 카이로 3호선 사업에 국내 기업의 참여를 적극 요청했다.
현대로템은 "이번 카이로 3호선 전동차 사업은 현대로템과 협력관계에 있는 80여개의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동반 해외 진출효과까지 창출했다는 점도 큰 의의가 있다"며 "최근 내수시장 위축 및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기조 등으로 기대심리가 크게 침체되어있던 제조업분야 우리 중소·중견기업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불어 넣었다"고 평가했다.
한편 현대로템은 1976년 가봉에서 화차 30량을 수주하며 아프리카 시장에 첫 발을 내디뎠다. 이후 나이지리아, 가나 등 여러 국가로부터 화차, 디젤기관차를 수주하며 사업을 영위해왔으며 2007년 튀니지 전동차 108량, 2012년 카이로 1호선 전동차 180량, 2016년 튀니지 교외선 전동차 112량 등을 수주, 사업을 확대해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