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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 조회수수료 최대 33.3% 인하

#. 경기도에 거주하는 A씨는 중고차 구매를 위해 최근 중고차딜러를 찾아 차량을 추천받고 주행거리, 성능점검표 등을 확인했다. 별다른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아 차를 구매하게 된 A씨는 구매 후 창문·전조등 등의 고장이 발견됐고 AS센터에선 차량 전면부에 용접흔적도 있다는 말을 듣게 됐다. 이후 뒤늦게 사고내역을 조회해보니 2000만원 견적의 사고가 확인됐고 중고차딜러에 항의하니 차량실물을 직접 확인 후 구매한 경우라 보상이 어렵다는 대답을 들었다.

중고차 구입 시 차량 외형이나 차량성능점검표를 확인하고 구매했으나 구입 후 하자를 발견하거나 고가의 사고이력을 확인하는 등 중고차 구매에 따른 피해가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보험개발원은 이 같은 중고차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중고차시장의 유통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카히스토리(CarHistory)' 서비스를 대폭 개선했다고 6일 밝혔다.

카히스토리는 자동차 이력과 보험처리된 보험사고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난 2003년 이래 현재까지 저변 확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보험개발원은 경기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소비자들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국토부·금융위·금감원 등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7일부터 서비스 조회수수료를 최대 33.3% 인하하기로 했다. 개인소비자의 경우 현재 연간 5회에 한해 1000원인 조회수수료를 30.0% 인하하여 700원으로, 5회 초과 조회 시 3000원인 수수료를 33.3% 인하하여 2000원으로 적용한다. 또 딜러·쇼핑몰·할부금융사 등 중고차관련 사업자는 현재 제휴 적용 단가표상 금액의 10.0%를 인하한다.

보험개발원은 이번 수수료 인하를 통해 대국민 서비스를 강화하고 중고차 구입 시 신용카드 소득공제 도입 등 올해 정부차원에서 추진 중인 정책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보험개발원은 카히스토리 정보서비스 이용이 중고차를 팔거나 구입하는 개인 소비자보다 중고차매매업자 등 중고차산업 종사자에 집중되고 있는 경향이 있는 바 개인 소비자는 상대적으로 중고차 거래관련 비전문가이고 정보비대칭으로 인한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보다 많은 개인 소비자들이 카히스토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회공헌 추진 등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향후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카히스토리 이용자들이 불편함 없이 좀 더 편리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고 개선하여 대국민서비스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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