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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게임

스크린야구 시장 '기술력 싸움'… 실제 야구게임 구현에 사활

지난달 중순 출시한 야구스타 3.0프로그램 버전



지난해부터 국내 스크린야구 시장이 인기를 끌면서 창업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현재 국내 스크린야구 시장은 야구스타(에스제이브랜드)를 비롯해 5개 업체 가량이 경쟁하고 있다. 기존 그물망야구장에서 시작해 지금은 이용객들이 손쉽게 야구를 즐길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바뀌었다.

스크린야구 업체들은 실제 야구게임과 유사한 기술을 구사하기 위해 많게는 수십 억원의 비용을 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야구프로그램 3.0버전을 출시한 야구스타는 공의 움직임을 정교하게 잡아내는 360도 입체방식 고속카메라 센서를 적용했다. 상하좌우에 총 5개의 센서가 파울, 번트, 홈런, 외야 플라이 등 거의 모든 방향의 공을 인식한다.

여기에 타자의 모션을 센서가 정확히 읽어냄으로써 자동으로 공이 나오게 되는 타석자동인식시스템을 갖췄다. 만일 타자가 타석을 벗어나거나 타구 외 다른 행동을 할 경우 경고음과 함께 피칭머신 입구가 닫힌다. 업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저소음·무진동 3휠 피칭머신은 커브, 슬라이드, 체인지업 등 30여 가지의 구질 구현이 가능하다.

야구스타는 초보자는 물론 여성이나 어린이도 재미있게 야구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난이도 조절이 가능한 '실시간 수비변경' 기능을 갖췄다.

신규프로그램 출시 후 가족단위 고객이 상당히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야구스타 가양스타디움(2개룸) 고객층을 분석한 결과, 지난달 총 511개 팀 방문객 중 가족단위가 140개 팀으로 27.4%를 차지했다. 전달(2016년 12월) 가족방문객이 80팀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2배 가량 증가(175%)한 셈이다. 친구, 직장동료, 연인들의 방문객도 전달에 비해 각각 15%씩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야구스타 박창선 본부장은 "신규프로그램이 출시된 후 어린이와 여성을 포함한 가족단위 고객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며, "이용객도 여성 및 40~50대 중장년층까지 확대되는 등 남녀노소 모두의 놀이문화로 발전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지난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된 스크린야구장은 현재 전국에 310여 개의 매장이 성업 중이다. 올해는 600개 점포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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