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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 등 조선업계 발주 상승세…"수익성 높은 LNG선 및 FSRU 등 늘어날 전망"

현대중공업 울산 공장에 있는 거대한 골리앗 클레인이 주문받은 선박을 건조하기 위해 바삐 움직이고 있다.



지난해 세계 경기둔화와 선박공급과잉, 유가약세 등으로 최악의 시기를 보낸 국내 조선업계가 새해 첫 달 수주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7일 영국 조선해운시황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월 한 달간 한국은 석유제품운반선 등 33만CGT(7척)를 수주해 중국과 일본을 앞섰다. 다만 국가별 수주 잔량은 여전히 중국과 일본에 뒤진 3위로 집계됐다.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이 FSRU를 1척씩 수주했고, 현대중공업은 탱커선사 DHT와 원유운반선 2척을 계약했다. 대선조선과 현대미포조선도 각각 석유제품운반선 2척, 1척을 수주했다.

1월 수주 점유율은 한국이 55.5%, 중국 18.3%, 일본 4.1%였다. 중국은 8척(11만CGT), 일본은 1척(2만CGT)을 수주하는 데 그쳤다.

국내 조선업체들의 1월 수주 실적은 작년 같은 기간(1척·2만CGT)과 비교해 15배 이상 증가했지만 남은 일감은 1897만CGT로 여전히 중국(2840만CGT), 일본(1926만CGT)보다 적은 상태다.

조선업계의 수주소식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현대미포조선이 2월 들어 잇따라 수주 소식을 전하고 있다.

지난주 일본 선사로부터 MR탱커 2척(옵션 1척 포함)을 수주한 현대미포는 북유럽 선사로부터도 최대 6척의 로로(ro-ro)선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일본 선사가 자국 조선소에 선박을 발주할 경우 '제로금리'로 선박금융을 제공받을 수 있음에도 이번 계약이 체결됐다는 점에서 일각에서는 글로벌 석유제품선 강자인 현대미포조선의 기술력과 품질을 다시 한 번 인정받았다는 시각도 제기되고 있다.

올해 독립법인 출범으로 조선소 중심으로 체계를 바꾼 현대중공업도 국내외 선박 발주에 적극적이다.

벌크 전용선사인 폴라리스쉬핑이 발주하는 초대형 벌크선 3척(옵션 포함 최대 10척) 수주를 놓고 현대중공업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번 발주는 올해 실적 목표를 10년전 수준으로 잡은 현대중공업그룹이 재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사업으로 지목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극심한 발주부진으로 모든 조선소가 건조일감 부족이 예상되고 있지만 올해 조선 업황이 대형 선박들 위주로 발주가 진행되고 있다"며 "다만 한 달 실적만 가지고 평가하긴 이르지만 긍정적인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 대형 조선소들이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LNG선 및 FSRU 그리고 VLCC와 VLOC 등에 대한 발주도 늘어날 것이라는 소식이 이어지고 있어 올해 전망은 밝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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