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스소노마 조지아주 애틀란타점 전경. /현대백화점그룹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이 미국 최대 홈퍼니싱기업 '윌리엄스소노마'(WILLIAMS-SONOMA)의 브랜드를 국내로 들여온다.
현대백화점그룹 종합생활문화기업 현대리바트는 윌리엄스소노마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 향후 10년간 독점 판매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브랜드 유치는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 회장은 윌리엄스소노마의 계약 체결 과정을 진두 지휘하고 스토리텔링 방식의 매장연출 및 상품구성을 제안했다고 현대측은 설명했다.
이를 위해 현대리바트는 윌리엄스소노마 브랜드별 운영 담당자를 미국 현지에 보내 매장연출 및 상품구성 등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연구하도록 할 계획이다.
홈퍼니싱은 집을 뜻하는 홈(Home)과 꾸민다는 퍼니싱(Furnishing)의 합성어다. 가전과 의류를 제외한 가구, 인테리어 소품, 생활용품 등을 활용해 집안을 꾸미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계약으로 현대리바트는 향후 10년간 윌리엄스소노마사의 대표 브랜드인 윌리엄스소노마, 포터리반, 포터리반 키즈, 웨스트 엘름 등 4개 브랜드에 대한 오프라인 매장 운영 및 온라인 사업 등 국내 독점 판매권을 갖게 된다.
윌리엄스소노마는 프리미엄 주방용품 및 주방가전 등을 주력상품으로 보유하고 있다. 포터리반은 가구·생활용품을 중심으로 전개하는 프리미엄 가구 브랜드다.
또 포터리반 키즈는 유아동 가구와 소품을 전문으로 하는 프리미엄 키즈 홈퍼니싱 브랜드로서 책가방 등 일부 품목은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유명하다.
웨스트 엘름은 포터리반에 비해 저렴하면서도 트렌디한 가구와 생활소품을 내세워 미국 현지에서 젊은 고객들에게 유명세를 얻고 있는 가구 브랜드다.
윌리엄스소노마는 아시아 지역에서 처음으로 매장을 선보이게 됐다. 포터리반·포터리반 키즈·웨스트 엘름의 경우 필리핀에 이어 두 번째로 진출하게 된다.
로라 알버 윌리엄스소노마 대표는 "현대백화점그룹과 새로운 프랜차이즈 파트너십을 맺고 한국시장에 진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현대백화점그룹은 다양한 유통 채널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윌리엄스소노마가 제공하는 높은 수준의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를 한국 시장에서 선보일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홈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구업계 뿐만 아니라 유통 및 패션기업들까지 경쟁적으로 뛰어들어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라며 "국내 소비자들이 윌리엄스소노마 브랜드를 해외 직구나 현지에서 구매해 들여와 사용할 정도로 인기가 높은 만큼 국내 홈퍼니싱 시장에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기 위해 이들 브랜드를 유치하게 됐다"고 말했다.
현대리바트는 올 상반기에 윌리엄스소노마 브랜드들의 1호점을 현대시티아울렛 가든파이브점과 현대백화점 목동점에 매장을 연다.
현대시티아울렛 가든파이브점의 리빙관 1층에는 포터리반과 포터리반 키즈의 복합 매장이 947㎡(287평)규모로 들어선다.
리빙관 2층에는 웨스트 엘름 단독 매장이 700㎡(212평) 규모로, 윌리엄스소노마는 현대백화점 목동점에 297㎡(90평) 규모로 각각 문을 열 예정이다.
현대리바트는 올해 윌리엄스소노마 2400여 품목, 포터리반 1400여 품목, 포터리반 키즈 1800여 품목, 웨스트 엘름 1400여 품목 등 총 7000여 품목을 선보인다.
현대백화점그룹의 유통 채널을 활용해 향후 10년간 윌리엄스소노마의 4개 브랜드 매장을 30개 이상 열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현대백화점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백화점, 아울렛, 온라인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활용해 윌리엄스소노마 브랜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홈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국내 프리미엄 홈퍼니싱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경쟁 우위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