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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이르면 5년 내 보험사 인공지능 판매채널 등장…대면채널 감소 문제 해결

최근 국내에는 카카오톡 채팅을 통해 인공지능(AI)으로부터 보험상담을 받을 수 있는 챗봇(채팅로봇) 서비스가 도입되고 있다./보험연구원, 동부화재



이르면 5년 내 보험상품의 인공지능 판매채널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따라 설계사 부족으로 인한 대면채널 감소 문제와 설계사 수당으로 인한 고비용 문제 등으로 골머리를 앓아 온 보험사들의 고민이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14일 오전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43회 보험CEO 및 경영인 조찬회에서 김석영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인공지능 채널은 설계사 중심의 판매채널을 점진적으로 대체할 것"이라며 "빠르면 5년 늦어도 10년 내에 인공지능 판매채널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소비자는 헬스케어 서비스나 건강리스크·일상생활 관리 등을 위한 보험상품을 인공지능 채널을 통해 구매하고 설계사 채널은 재무설계나 건강관리 같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능률 판매조직으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됐다. 또 일부 보험사는 보험상품을 기반으로 한 건강관리 서비스 전문회사나 일상생활 서비스 전문회사로 전환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 연구위원은 다만 "인공지능 판매채널의 모집 행위 등에 대한 법률적 검토가 선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연구위원은 보험사의 보장성보험을 통한 헬스케어 서비스 도입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보험사가 헬스케어 서비스를 확대하는 과정에서 병원과의 협력이 예상된다"며 "다만 보험사와 병원의 의료 및 보험 부가서비스로 충돌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김 연구위원은 이 같은 충돌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보험 정책 및 감독자가 관련 규제와 감독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보험산업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선 의료법이나 개인정보 보호법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보험업법 개정이 필요하다"며 "사물인터넷(IoT) 연결로 보험계약자의 모든 정보가 노출될 수 있어 개인정보 보호 문제는 물론 보험사 헬스케어 서비스 강화, 의료법 충돌에 대한 검토 등이 사전에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한편 김 연구위원은 이날 조찬회에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여 보험사들이 새로운 성장 모델을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현재의 전략을 유지하거나 특정 분야에 집중한 전문보험회사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새로운 환경에 맞는 조직의 육성과 협력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판매채널의 변화로 인한 상품개발 능력을 배양하고 IoT 회사, 병원 등과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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