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수술은 임신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자의 이통 통로를 막음으로써 피임을 하는 수술을 말한다. 영구적이면서 안전하게 시행되는 수술이다 보니 단순 피임의 목적으로도 사용되기도 한다.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정관수술 하다보니 남성들은 쉽게 생각할 수 있는데 수술 하기 전 정관수술에 대해 주의해야할 점을 알아봤다.
정관수술에 대해 부산 제우스비뇨기과 이석영 원장은 "정관수술은 한번 하면 재개통 수술이 까다로운 수술다. 특히 오랫동안 정관이 막혀있었다면 정자 생산 능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재개통 된다하더라도 임신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라고 말한다. 또한 "확실하게 더 이상 임신 계획이 없을시에만 수술 할 것은 권유한다. 최근에 정관재개통 수술도 많이 발전해서 임신율도 높아졌지만 그래도 신중을 기해야하는 것에는 변함없다"라고 당부했다.
흔히 정관수술을 쉬운 수술이라며 쉽게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 많다.의외로 광고를 접하거나 저렴하게 할수 있다는 말에 현혹되어서 정관수술을 받다가 합병증을 경험한 남성들도 종종있다. 비뇨기과 전문의들은 정관수술을 쉬운 수술이라고 폄하하지 않는다. 더 신중하고 주의깊게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이석영 원장은 "쉬운 수술이라고 광고하는 곳은 경험이 적은 의사가 수술 경험을 쌓기 위한 병원인 경우가 많다며 신중을 기해서 수술하시는 게 좋다"라고 말한다.
정관수술후 남성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통증에 관한 부분이다. 부위가 부위인 만큼 국소마취가 불가능할 정도로 예민한 사람도 있다. 이런 경우 수면마취를 통해 좀 더 안정된 상태에서 수술이 이뤄지기도 한다. 또한 요즘은 수면마취가 아니더라도 원포인트절개나 무도정관수술로 최소한의 마취로 정관수술이 가능해 수술후 실밥이 남지 않기 때문에더 이상 병원을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