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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침체 속 또다시 시작된 노조 파업…현대중공업·금호타이어 등 안갯속



글로벌 경기침체와 내수 시장에서의 경쟁심화 등으로 기업들이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가운데 일부 기업들은 노사간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안갯속을 걷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금호타이어 노조는 임금과 구조조정 등을 놓고 사측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최악의 경제난으로 모두가 위기극복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의 파업에 대해 업계의 시선은 곱지 않다.

특히 파업으로 인한 피해가 단순히 해당 기업에만 그치지 않고 수백여 협력업체는 물론 지역경제 전반에 걸쳐 도미노처럼 확산되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분사 구조조정 중단과 임단협 타결을 촉구하며 15일 또 다시 파업에 들어갔다. 노조는 이날 오후 1시부터 4시간 부분파업을 진행했다. 같은 현안을 두고 지난해부터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하는 17번째 파업이다.

노조는 회사 정문에서 금속노조 울산지부와 함께 집회하며 2016년 임금·단체협약 조속 타결과 사업분할 중단을 촉구했다. 노조는 22일에도 4시간 부분파업하고 23일과 24일, 27일에는 전면파업하겠다고 예고했다.

노사의 임단협 교섭은 금속노조 대표가 참여하는 문제를 놓고 조율하지 못해 지난달 말부터 열리지 못하고 있다.

회사는 지난달 19일 73차 교섭에서 올해 말까지 종업원 고용을 보장하는 대신 1년간 전 임직원이 기본급의 20%를 반납하자는 안을 제시했다.

또 임금 부문에서 고정연장수당 폐지에 따른 임금 조정 10만원과 호봉승급분 2만3000원을 포함해 월평균 임금 12만3000원 인상, 성과급 230% 지급,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화합 격려금 100% + 150만원 지급 안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수용하지 않고 있다.

앞서 금호타이어 노조는 지난 12일 기본급 인상과 임금피크제 도입 등을 놓고 사측과 이견이 좁히지 못해 부분파업을 진행했다. 광주·곡성·평택 공장의 노조 조합원들은 전날 야간조부터 13일까지 4개조로 나눠 모두 8시간동안 결의대회 형식으로 파업을 진행했다. 때문에 광주 공장 등 국내 모든 사업장에서 타이어 생산이 중단되기도 했다.

노조는 사측과 22차례 협상을 했지만, 기본급 인상과 임금피크제 도입과 관련해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부분파업에 들어간 것이며, 현재 2015년 성과배분 및 지난해 성과금 최저 보장, 매각시 고용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사측은 2015년 경영실적 적자로 인한 성과금 지급 불가, 2016년 성과금은 연말 경영실적 기준으로 결정하겠다는 사안을 제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단순히 연례행사처럼 파업을 벌이면서 회사는 물론 지역 경제도 악화되고 있다"며 "파업은 노동자의 권리기도 하지만 장기 경기 침체로 회사가 힘든 상황에서 노사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정상화에 힘써야 할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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