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금융권에서도 이들을 잡기 위한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KB금융그룹은 6일 1인 가구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맞춤형 금융 솔루션인 'KB 일코노미 청춘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그 동안 금융권에서 1인 가구를 위한 카드상품이 출시된 적은 있지만 1인 가구의 생활 전반을 커버하는 패키지 상품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1인 가구가 전체 가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00년 15.5%에서 2015년 27.2%로 증가했다.
KB 일코노미 청춘 패키지는 KB금융그룹의 5개 핵심 계열사의 총 6가지 상품으로 구성됐다. 고객의 소비·건강·주거안정부터 저축·투자까지 1인 가구의 생활에 맞춰 설계됐다.
KB국민은행은 1인 가구에게 필요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 스마트폰 적용 적금인 'KB 1코노미 스마트 적금'과 1인 가구의 주거 안정에 중점을 둔 'KB 1코노미 오피스텔 전세자금대출'을 제공한다.
KB국민카드는 빅데이터 분석에 의해 최적화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KB국민 청춘대로 1코노미 카드'를 내놨다.
KB손해보험의 '(무)KB 1코노미 암보장 건강보험', KB증권의 'KB 1코노미 주가연계증권(ELS)/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ELB)', KB자산운용의 'KB 1코노미 주식형 펀드'도 이번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1인 가구는 성별, 연령, 직업 등에 따라 다른 생활 형태와 니즈를 가진다"며 "이번 패키지를 시작으로 1인 가구의 다양한 니즈에 따른 맞춤형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품 출시에 맞춰 다음달 28일까지 고객 이벤트 '나를 위해 준비해, 봄(春)'이 진행되며, 이벤트 경품 또한 1인 가구를 위한 상품인 유럽여행 상품권, 위니아 쁘띠 소형 김치 냉장고 등으로 추첨을 통해 총 717명에게 제공된다.
한편 '일코노미(1코노미)'는 김난도 교수(외 5인)의 저서인 '트렌드 코리아 2017'에서 '1인'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를 합성한 신조어로 인생을 즐기는 1인 가구를 지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