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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사드로 불거진 中 통상환경 변화 적극 전파

코트라(KOTRA)가 사드(THAAD)에 대한 중국의 보복으로 불거지고 있는 중국 통상환경 변화를 놓고 대응 설명회를 3월 중 집중 개최하기로 했다.

또 과도한 중국 시장 의존에 따른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수출기업들의 시장다변화도 적극 지원한다.

KOTRA는 지난 6일 오후 중국 주요 지역 무역관장들과 긴급 컨퍼런스 콜을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사드부지 계약 체결 이후 여행제한 조치 등 중국측 제재 가시화에 따른 동향 분석과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이날 회의에선 중국 현지 분위기가 지역별로 다소 편차는 있지만 아직까진 특정기업에 집중된 제재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이슈 성격상 향후 상황 전개 예측이 쉽지 않은만큼 여론 악화에 취약한 소비재, 서비스 분야에 미칠 부정적 영향과 진출 기업의 경영 위험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중국 현지에 총 17개 무역관을 운영하고 있는 KOTRA는 이들을 활용해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윤원석 KOTRA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여러 가지 변수가 많은 이슈인 만큼 우리 기업들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모니터링하고 있다"면서 "우리기업들의 현지 비즈니스 애로사항을 파악해 관계기관에 제공, 우리정부 차원의 대응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KOTRA는 중국 스탠다드(China Standard)의 변화에도 주목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의 주권 상승, 제품의 안전과 품질 중시에 따라 중국 정부가 현장에서의 법집행과 관리감독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근 화장품, 식품 등 우리 수출품의 미통관 사례도 중국의 스탠다드 변화측면에서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KOTRA는 이같은 중국 통상환경 변화에 대해 우리기업들이 적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국내외 순회 설명회 개최, 자료 발간 등 정보전파에 주력키로 했다. 1월 초 서울에 이어 3월부터는 국내 지방과 중국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수출기업, 현지 진출기업들 대상 '중국 통상환경 변화 대응 설명회'를 집중 개최키로 했다.

수출 시장 다변화를 위해 아세안, 인도, 중동, 아프리카 등 신흥·전략시장 추가 진출도 중요하다는 판단이다. 동남아의 경우 온라인 유통망 입점·판촉 사업을, 인도에선 '메이크 인 인디아' 등 제조업 발전에 따른 밸류체인 진출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일본과 유럽 등 선진시장에선 고급 소비재 시장 공략 및 고기술 분야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마케팅 예산을 조기 투입, 우리 기업의 시장다변화를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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