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은 초기자본으로 창업인프라 구축이 쉬운 지식산업센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분양시장에 나오는 대로 완판되고 지난해는 인허가 물량이 2년 전에 비해 세 배 이상 급증하며 그 인기를 입증 했다. 지식산업센터는 산업단지 택지지구 내 도시지원시설용지 등에만 지을 수 있어 희소성이 높고 다양한 세제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 아파트형공장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나 특화설계와 첨단시스템 도입으로 오피스 못지않은 상품성을 지니고 있다.
의왕산단피에프브이(주)가 경기도 의왕시 이동 263-2번지 일원에 지식산업센터가 포함된 산업단지 '의왕테크노파크'를 조성한다. 대지면적 158,708㎡ 규모로 개발제한구역 해제 및 과밀역세권역의 산업단지로 수도권 인근 기업체들의 관심 대상이다. 의왕테크노파크 입주기업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의왕시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으로 금융기관 상환이자에 대한 차액을 보전 받을 수 있다.
인근 의왕ICD 제1터미널과 제2터미널 및 부곡화물터미널을 원스톱으로 이용 가능해 편의성이 높고, 연간 화물 수송량 850만톤을 처리하는 남부화물기지선 화물역 오봉역과 인접해 물류비용 절감의 효과가 있다. '의왕테크노파크'는 국철 1호선 의왕역에서 800m거리에 위치하고, 인덕원~수원간 복선전철이 2021년 개통 예정으로 교통 인프라를 갖출 예정이다. 과천~봉담간 고속도로(신부곡IC) 이용 시 서울 강남 서초역까지 25분대에 도착 가능해 서울 접근성이 용이하다. 영동고속도로(부곡IC), 경부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 등 이용이 수월하다.
반경 1km내에 3,400세대의 부곡지구와 1,500세대의 장안지구가 개발 중에 있고 반경 2km에 고천공공주택지구, 14,000세대의 당동2지구로 정주환경을 확보했다. 철도박물관, 현대로템 및 철도기술연구원(5천여명 상주)이 인접한 환경으로 전문인력 수급이 용이하다. 단지 내 소하천을 활용한 친수환경을 조성하고 풍부한 공원녹지를 통해 여가공간을 확보해 입주자의 근무환경까지 고려했다. 또 31개의 하천을 비롯해 백운호수, 왕송호수, 청계산, 모락산, 백운산 등을 끼고 있어 녹색산업단지의 입지를 갖췄다.
의왕시에서 진행 중인 연계프로젝트는 '왕송호수 레일바이크'와 4,080세대에 인구 10,608명이 수용 가능한 '백운지식문화밸리', 1,766세대에 인구 4,592명을 수용할 수 있는 '장안지구'가 있고, 마지막으로 젊은 세대의 주거안정과 주거복지향상을 목적으로 고천공공주택지구 내 4,400세대 중 행복주택 2,200세대를 유치하고 문화, 상업지역 복합 개발을 진행한다.
'의왕테크노파크'는 2018년 12월 완공 예정으로 이달 분양을 앞두고 있으며 분양가는 인근 의왕시, 군포시, 안산시, 시흥시 산업단지 평균 시세가 665만원인 것에 비해 저렴한 분양가로 책정됐다. 향후 협력은행 제도 운영을 통해 중도금 대출도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