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덜트족의 소비가 늘어나면서 '키덜트 마니아'가 쇼핑업계 큰 손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베이코리아
키덜트족. 이제는 그리 낯설지 않은 이름이다. '어릴적 꿈으로 나 돌아갈래~'를 외치는 어른들이 부지기수로 늘고 있어서다. 키덜트란 아이(kid)와 성인(adult)을 합친 합성어다. 키덜트는 현대 성인들의 각박한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감성적이고 즐거운 삶을 영위하고자하는 심리 상태를 기반으로 한다. 또 다른 측면으로는 옛 어린 시절의 환상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사회현상이다.
지속적인 소비 불황에도 자신의 취미생활을 위해 지갑을 여는 키덜트 마니아들이 유통업계 '큰 손'으로 떠오르고 있어 눈길을 끈다.
값비싼 장난감에도 지갑을 여는 키덜트 마니아들을 타깃으로 유통업계에서도 이들의 취향을 저격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7일 옥션이 최근 3년간 키덜트, 게임, 만화 등 마니아들이 많이 찾는 제품들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두 자릿 수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일부 품목의 경우 3년만에 4배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른들의 장난감으로 분류되는 키덜트 상품의 경우 3년새 판매량이 67% 증가했다. 대표상품인 피규어의 경우 158% 급증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RC·무선조정 상품은 160% 증가했다. 같은 기간 건담, 프라모델(기타)은 각각 71%, 61% 늘었다.
게임 시장도 꾸준한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다. 플레이스테이션과 XBOX로 대표되는 게임기는 지난 2013년 대비 4배(296%) 가까이 급증했다. 중고 게임기(105%)와 게임 전문 간행물(48%) 역시 판매량이 늘었다.
최근 도서 판매가 주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만화책의 경우 튼튼한 마니아층이 존재한다. 옥션에서 집계한 최근 만화책 판매량 또한 3년전에 비해 2배(127%) 이상 늘었다.
이같은 키덜트족 수요가 늘면서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마니아층을 겨냥한 공격적인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마련하고 있다.
옥션은 최근 키덜트족을 위한 전문관 '올 어바웃 키덜트(all about KIDULT)'를 오픈했다. 키덜트족의 원스톱 쇼핑공간을 표방하며 고가의 피규어부터 블록, 드론까지 다양한 상품을 할인가에 선보이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전 세계 많은 팬들의 관심을 받는 '코믹콘 서울 2017'의 얼리버드 티켓을 한정 판매하기도 했다. 해당 티켓은 오픈 2분만에 전량 매진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백민석 옥션 영업본부 실장은 "마니아들은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투자도 망설이지 않는 매우 매력적인 소비 집단"이라며 "다른 곳에서 접할 수 없는 차별화된 상품 확보에 초점을 맞춰 관련 시장을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키덜트족을 위한 시장은 커지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해 드론과 피규어, 3D프린터 등 남자들의 놀이터를 표방한 '일렉트로마트'를 총 9곳을 오픈했다. 올해는 6곳을 더 추가할 예정이다.
롯데마트 또한 판교와 잠실, 은평몰 등에서 키덜트존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마트의 완구매장인 '토이저러스'와 별도로 성인들을 위한 장난감 공간을 만든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