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증권>시황

삼성전자 '하만 인수 완료'…주가는

삼성과 하만의 성장 기회(커넥티드 에코시스템 전반에 걸친 상호 보안적 기술)자료=삼성전자, IBK투자증권



하만 사업부 및 매출 비중



하만카돈 사업현황 (2016년 3분기 기준)



"오디오 회사를 인수했다고? 핵심은 그게 아니다.", "인수합병(M&A)은 신의 한수다."

삼성전자가 미국의 자동차 전장(전자장비) 전문기업 하만(Harman) 인수를 마무리 짓자 삼성전자 주가도 날아 올랐다.

증권가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성장전략이 외부의 기술자원을 자신의 연구개발(R&D) 역량으로 활용하는 C&D(Connect & Develop·연결개발) 전략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분석한다. 특히 하만의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및 오디오, 스피커 튜닝 부문 기술력을 감안할 때 이번 M&A는 삼성전자가 전장사업의 한계를 넘어 커넥티드카, 자율주행, 인공지능 (AI) 시대로 진입하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바이오 사업과 함께 'JY시대'의 성장 축이 될 것이란 평가다.

13일 주식시장에서 삼성전자 주가는 전 영업일 보다 2만1000원(1.05%) 오른 203만원에 마감했다.

하만에 대한 기대감으로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는 분석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11일(현지시간 10일) 미국을 비롯한 10개 반독점 심사 대상국의 승인 등 인수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마치고 하만을 인수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14일 하만과 인수 계약을 체결한 지 약 4개월 만이다.

시장에서는 삼성에겐 상승 동력이, 투자자에겐 자산 증식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본다.

그룹총수인 이 부회장의 구속이라는 비상상황 속에서도 9조원대 '빅 딜'을 안정적으로 성사시킨 점에서 시장 우려를 해소했다는 평가다.

이세철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하만의 전장사업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IM(IT·모바일) 등과 모두 연동해서 사업이 가능하다"며 "중장기적 시너지 효과가 크다"고 진단했다.

그는 "당장 올해는 하만을 독립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지만 영업이익이 연간 7000억∼8000억원 수준이어서 연결기준 이익 증가에 기여할 것"이라며 "단기는 물론 중장기적으로도 긍정적인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추가 M&A에도 속도를 낼 것이란 전망도 있다.

대신증권 유현재 연구원은 "최근 전장부품 업체인 하만을 인수한 배경은 삼성전자의 제품과 연결성을 자동차 내부에서 강화시키데 있다"면서 "MWC 2017의 하만 전시장에서 삼성전자와 반도체, 디스플레이 접목으로 전기자동차 및 자율 주행에서 하만의 브랜드를 높이는 배경이다"고 말했다.

대신증권 이날 삼성전자가 올 1분기 9조원대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이라며 목표주가를 238만원으로 상향조정했다.

SK증권은 삼성전자가 IPA(Intellectual Personal Assistant) 역량 강화를 위한 인공지능(AI) 관련 업체들에 대한 M&A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증권은 BYD, 하만카돈 이후 삼성의 추가 M&A의 방향에 대해 컨티넨탈, 보쉬 등 샷시업체(조향장치, 브레이크시스템 등)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갤럭시S8'에 대한 기대도 크다.

이정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오는 29일 갤럭시S8 공개를 통한 스마트폰 부문 경쟁력이 다시 강화하면서 올해 2분기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거둘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그는 "올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업황 호황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지주회사 전환 가능성 확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현 주가에서는 매수 관점에서 접근할 것을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