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을 방문한 한 남성 고객이 본점 에스티로더 화장품 매장에서 화장품을 보고 있다. /롯데백화점
최근 패션업계에서 남성과 여성을 구분짓지 않고 '중성' 패션을 표현하는 트렌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 남성은 진한 메이크업을, 여성은 연한 메이크업을 선호하는 화장품 트렌드도 눈에 띈다.
14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최근 진한 메이크업을 선호하는 남성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남성이 구매하는 남녀 공용 화장품 매출이 최초로 500억원을 돌파했다.
특히 색조화장품 브랜드 매출 중 남성 고객 구성비는 지난 2012년 4%에서 2016년 11%로 약 7% 포인트 이상 늘었다. 남성 고객의 색조화장품 구매 객단가 또한 5년만에 15% 이상 높아졌다.
또 지난해 봄 남성 고객을 타겟으로 출시한 '문샷' 브랜드의 'GD 쿠션'은 출시 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2주만에 준비물량 1만개가 완판됐다.
반면 여성 고객들은 연한 화장을 선호하면서 다양한 화장품 세트 보다는 투명 메이크업에 필요한 제품만 구매를 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에서 여성 고객의 색조화장품 객단가는 지난 5년전에 비해 20% 이상 낮아졌다. 또 투명 메이크업에 필수 상품인 립스틱, 쿠션, 아이라이너 등의 지난해 매출 신장률은 전체 색조화장품 신장률보다 10% 포인트 이상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같은 중성성을 표현한 트렌드는'젠더리스(Genderless)'라고 불리기도 한다. 성(gender)의 구별이 없다(less)는 의미다.
이는 남성들 사이에서 자신의 외모에 적극 투자하는 '그루밍족'이 늘어나면서 기존 스킨케어 뿐만 아니라 색조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들은 '투명 메이크업' 등의 유행으로 메이크업 단계를 줄여 연하게 화장하는 '미니멀리스트'를 추구하고 있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오는 17일부터 남성 쿠션, 립밤 등의 새로운 제품을 판매한다. 이달에는 '랩 시리즈', '키엘' 등 10여개 화장품 브랜드에서 남성 고객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비비크림, 쿠션, 컬러 립밤 등을 새롭게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는 키엘 컬러 립밤 2만5000원, 베네피트 눈썹마스카라 3만4000원, 베네피트 모공 밤 4만4000원 등이다.
화장품 브랜드 '베네피트'에서는 이달부터 눈썹을 스타일링 해주는 '브로우 바' 매장을 확장하는 리뉴얼을 진행한다. '아이브로우' 등의 신제품도 선보일 계획이다.
본점, 잠실점, 영등포점 등 12개 점포에서는 디올, 입생로랑 등의 화장품 브랜드에서 여성 고객들을 대상으로 '투명 메이크업' 스타일링 클래스를 브랜드별로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유수근 롯데백화점 화장품 바이어는 "지난해 국내 남성 화장품 시장이 1조를 넘었다. 유투브 등에서 남성 메이크업 스타일링이 이슈가 되는 등 화장품 상품군에서 남성 고객들이 '큰 손'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앞으로 여성고객의 전유물이었던 '메이크업 스타일링' 프로모션도 남성 고객을 위해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