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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의 아이콘 함영주 행장, 신바람나는 영업문화 만든다

KEB하나은행을 포함한 하나금융그룹의 전 임직원은 3일부터 새로운 2분기의 시작과 함께 손님의 기쁨 및 직원의 행복을 실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명으로 새롭게 제작된 CI배지를 패용키로 했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왼쪽)이 직원에게 새로운 CI배지를 달아 주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새로운 CI(Corporate Identity) 배지



"획일적이고 수동적인 영업방식은 안된다. '판'을 바꾸는 영업문화의 혁신이 필요하다. 각 지역의 영업본부장에게 '지역 소(小)사장'의 역할을 부여하겠다."

'감성CEO(최고경영자)'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이 잇따른 파격 실험으로 금융권의 혁신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함영주 행장은 3일 2분기 조회사에서 "지역별 영업본부의 자율경영을 추진해 조직과 영업문화를 혁신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 각 지역 영업본부장에게 인사권과 예산권에 대한 전권을 부여키로 했다. 또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독립적인 목표 설정과 이를 실행하기 위한 영업추진과 평가 등도 자율에 맡긴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실험은 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자율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현장 중심의 밀착 영업을 통해 조직에 새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함 행장은 "직원들이 각자 잘 할 수 있는 분야에서 신바람 나게 일을 하고 서로가 부족한 부분은 협력과 팀워크를 통해 보완해 나감으로써 각 지역 영업본부가 지역별 1등 은행이 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함 행장은 이 외에도 손님이 편리함을 느껴 먼저 찾아 오는 디지털 금융 환경 조성을 위해 비대면 채널과 디지털 마케팅을 확대하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은행 업무의 디지털화를 추진키로 했다.

또한, 복합점포 확대 및 증권·보험·카드 등 다양한 영역의 협업으로 종합금융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시너지를 강화하고 손님기반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혁신은 '업계 선도 은행로서 우리가 스스로 생각해 내야 할 뿐이라고 믿고 고민한 결과'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혁신없는 은행은 도태될수 밖에 없다. 금융도 적절하게 시장과 교류하는 시대가 됐다. 그런 차원에서 추진된 것이라 보면 된다"고 말했다.

KEB하나은행을 포함한 하나금융그룹의 전 임직원은 3일부터 새로운 2분기의 시작과 함께 손님의 기쁨 및 직원의 행복을 실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명으로 새롭게 제작된 CI배지를 패용키로 했다. 새로운 CI배지를 패용한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사진 가운데)이 직원들과 함께 새로운 '하나'가 돼 새롭게 출발하자는 의미로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함 행장의 실험은 처음이 아니다.

KEB하나은행은 지난 1월 조직 발전에 기여하고, 영업 실적이 탁월했던 직원 4명을 재채용했다. 은행권에서 첫 사례다. 전체 은행권에서도 영업 실적이나 성과를 따져 다시 채용한 일은 없었던 만큼 말 그대로 '파격 인사'라는 게 금융권의 평가다.

은행 측은 "이들에게는 기존 현직 지점장에게 적용되던 약 15%의 성과급 비율을 50% 이상 확대하는 성과급제도를 실시할 것"이라며 "앞으로 재채용비율을 지속해서 늘려나갈 방침이며, 재채용된 퇴직지점장 중 성과우수자는 임원으로도 승진시킬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퇴직지점장 재채용은 기존 인사제도의 틀을 탈피한 혁신적인 조직문화 구축 및 성과주의 강화를 위해 도입된 것이다. 성과와 노력에 상응하는 재채용 기회제공을 통해 현직 지점장 앞 동기부여 및 조직에 대한 긴장감을 불어 넣을 것으로 평가된다.

또 영업점 간 협업 강화 및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허브 앤 스포크 시스템 도입했다. 이에따라 시니어(Senior) 지점장인 허브(Hub) 영업점장에게 하위 스포크(Spoke) 영업점 직원 인사권한을 부여하는 등 현장 영업을 강화했다. 또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본부 조직 구성을 위해 전직원 대상 본부 부서 공모를 실시해 참신하고 전문성 있는 인재 발굴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분기 조회사에 이어 기업이미지(CI) 배지 패용 행사도 진행했다. 이번에 제작된 CI 배지는 하나금융그룹의 로고를 상징하는 배지로 기존배지보다 120% 큰 사이즈로 제작됐다. 지난 2014년 비전 선포식 이후 그룹 비전의 전파를 위해 패용하던 비전 엠블럼 배지는 그룹 비전 달성을 목표로 삼은 오는 2025년까지 그룹 비전 달성을 기원한다는 의미에서 계속 보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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