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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조력자…AR·VR 산업 발전위해 민간은 '끌고' 정부는 '밀고'

산업발전 로드맵도 추진해야

자료 : 현대경제연구원



우리나라가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산업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선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생태계 조성이 시급하다는 조언이다. 정부는 기업들이 소통하고 협력을 촉진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에 충실해야한다는 것이다.

AR·VR 산업 발전을 위한 로드맵 추진 필요성도 제기됐다. 특히 관련 산업 성장의 핵심인 킬러 컨텐츠 제작을 촉진하기 위해 기획부터 유통까지 양질의 컨텐츠 개발 환경 조성이 급선무라는 분석이다.

5일 현대경제연구원이 펴낸 '국내외 AR·VR 산업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AR·VR은 컨텐츠(C), 서비스 플랫폼(P), 네트워크(N), 디바이스(D)가 융합한 'C·P·N·D 생태계형 산업'이다.

C, 즉 컨텐츠는 향후 엔터테인먼트 부문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다.

특히 컨텐츠 시장은 내년 이후 본격적으로 성장해 2020년께면 VR 컨텐츠 기준으로 글로벌 시장 규모가 245억 달러로, 같은 시기 디바이스(159억 달러)를 추월할 것으로 내다봤다.

플랫폼(P)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다. 현재 디바이스 제조사, 컨텐츠 개발업체 등 일부 글로벌 기업들만 진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의 경우 영상이나 엔터테인먼트, 교육 분야에서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들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네트워크(N)는 대용량 데이터 송수신을 요하는 AR·VR 특성 상 5세대(5G), 또는 기가와이파이 수준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는 2020년 이후 보급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데이터 처리 기술 고도화, 광대역 네트워크 확장 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디바이스(D)는 현재 기술개발 경쟁이 가장 치열한 분야다. 지금의 AR·VR 시장을 이끄는 분야이기도 하다.

현대경제연구원 전해영 연구위원은 "정부는 AR·VR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기술, 서비스, 생태계 조성 등을 아우르는 산업발전 로드맵을 수립하고 계획을 추진해야한다. 또한 기초기술 R&D 강화, 인력양성, 시범사업 전개, 성공사례 전파, 상용화 등 연구·사업화를 지원하는 공공서비스인프라도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특히 관련 산업은 컨텐츠·디바이스플랫폼이 어우러지는 생태계 형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정부는 기업들이 AR·VR 플랫폼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산업 클러스터'를 마련하고 활성화시켜야 한다. 또 민간협의체를 구성하고 정부내에 전담창구를 마련해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산업 정책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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