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경제>경제정책

평행선 달리는 국민연금과 산은 'P플랜 가나'...산은 "추가 양보 없다"

-산업은행 "대주주로서 책임은 충분"…"더 이상 추가 양보 없다"

대우조선해양의 채무재조정안을 놓고 국민연금과 산업은행이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면서 P플랜에 돌입할 가능성이 커졌다.

국민연금의 회사채 우선 상환 등의 요청에 대해 산은은 "불가능하다"고 공문을 보냈다. 국민연금은 이르면 11일께 채무조정안에 대해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산은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회사채 보유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에는 30기관에서 56명이 참석했다.

가장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도 유예기간인 3년 뒤에는 상환 가능하다는 점과 P플랜시 사채권자의 손실이 더 커진다는 점을 중심으로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용석 산은 구조조정부문 부행장은 이날 설명회 이후 "대주주로서의 산은의 책임은 차고도 넘칠 정도로 충분했다"며 "국민연금을 포함해 사채권자들이 회수율 제고 등을 위해 또 다른 주장 제기하더라도 더 이상 받아들일 여지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그간 출자전환 비율과 전환가격 조정, 만기연장 비율 등을 수정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은 국민연금의 요구에 대해 어떤 것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오는 21일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에 대해서 우선 상환해 달라는 국민연금의 요구에 대해서는 불가능하다고 일축했다.

정 부행장은 "상환할 자금이 없는 것은 물론 설령 가능하다해도 돌아오는 사채 만기일에 줄줄이 상환 요청이 들어올 것을 감안하면 영업활동 자체가 불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국민연금 뿐만 아니라 사채권자 기관들이 주장했던 우선상환권 보증도 불가 방침이다.

그는 "회사의 영업활동에서 나올 현금흐름과 산은과 수은의 신규 자금 공급 2조9000억원이 진행되면 향후 3년 뒤에 회사채 상환은 충분히 가능하다"며

"현재 채무재조정 방안 자체가 우선상환권이 보장된거나 다름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제 공은 국민연금으로 넘어갔다. 정 부행장은 "앞으로의 면담 여부는 전적으로 국민연금에 달려있다"며 "언제라도 면담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연금이 채무조정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P플랜으로 간다. 법정관리의 일종인 만큼 국내 조선업 구조조정은 오히려 속도를 낼 수 있다.

문제는 회사채와 RG를 모두 들고 있는 은행들이다. P플랜이 최종 확정된다면 은행들이 추가로 쌓아야 하는 충당금 규모는 1조원에 달한다.

이달 초 기준 상장은행들의 대우조선 위험노출액(익스포저)는 총 1조8000억원 수준이다.

만일 사채권자 집회가 부결로 결정돼 P플랜에 들어간다면 이들 은행들의 추가 충당금 적립액은 9878억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됐다. 대출채권 100%, 확정 RG 50%, 미확정 RG 20%, 유가증권 90% 손실 등을 가정한 수치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