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경산CU편의점알바노동자 살해사건 시민대책위원회가 BGF리테일 본사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김유진 기자
지난해 말 경상북도 경산에 위치한 편의점 CU에서 30대 아르바이트생이 살해된 사건에 대해 시민단체가 2차 시위에 나섰다.
경산CU편의점알바노동자 살해사건 시민대책위원회(대책위)는 1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BGF리테일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월 1차 시위 이후 BGF리테일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된 박재구 대표의 사과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지난달 23일 대책위는 살해 사건 이후 BGF리테일이 단 한 차례도 유족에 연락하지 않았다며 홍석조 회장과의 공개적인 면담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었다. 동시에 본사측의 보상과 안전대책 개선 등에 대해서도 BGF리테일측의 확답을 요구했다.
이에 BGF리테일은 지난 4일 박재구 대표의 명의로 홈페이지에 공식 사과문을 띄우고 "경산지역 당사 가맹점에서 일어난 근무자의 사망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고인의 유가족과 CU를 아껴주시는 모든 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사과 드린다"며 "앞으로 이러한 불미스러운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안전한 매장 근무 환경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입장을 발표했다.
대책위는 이를 '사과로 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대책위는 홍석조 회장과 박재구 대표가 사건의 책임을 인정하고 유가족에게 직접 공개적인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BGF리테일이 유가족에게 사과문을 전달한 것도 아닌 유가족측에게 사과문을 올렸다고 문자메시지 하나를 보낸게 전부라고 대책위측은 설명했다.
대책위는 본사와 관련된 보상이 없다고도 지적했다. 편의점 가맹점주가 가입한 산재보험에 따른 보험금, 가맹점주가 건넨 약간의 장례비가 전부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BGF리테일은 프랜차이즈 사업 상 아르바이트 고용 및 복리후생 등에 관련해서 모든 책임이 가맹점주에게 있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본사가 할 수 있는 역할과 가맹점주에게 맡기는 역할이 분명한데 '채용'과 관련해서는 점주의 권한이라는 설명이다. 단 심야영업 아르바이트생으로 청소년을 채용하지 못하게 하는 등 거시적인 부분에만 본사의 간섭이 적용된다.
본사측의 잘못도 가맹점주의 잘못도 아닌 우발적으로 일어난 살해 사건으로 서로의 모든 입장이 이해상충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외에도 대책위측은 본사측의 보상과 구체적인 알바노동자들을 위한 안전대책, 야간영업유도정책 중단 등을 요구하고 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유가족과는 지속적으로 대화해 나갈 것"이라며 "경찰청, 외부 전문기관들과 협력해 POS 신고 시스템 등 안전한 근무 환경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