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레이스가 종반전으로 치닫으면서 '가짜뉴스(Fake news)'에 대한 경고음이 더욱 커지고 있다.
4일 국내외 언론에 따르면 가짜뉴스란 상업적 또는 정치적인 의도성을 갖고 전통적인 뉴스 매체 또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파되는 거짓 정보, 의도적으로 잘못된 정보로 정의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가짜뉴스는 '지라시' 즉 증권사 등의 사설정보지 형태가 아닌 기성 언론사 뉴스 형태를 그대로 모방해 실제 언론보도처럼 인터넷 등으로 유포되는 경우가 다반사다.
특히 SNS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면서 가짜뉴스는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는 모습이다. 최근과 같은 정치적 혼란기땐 더욱 그렇다.
지난해 미국에서도 대선 당시 페이스북을 통해 가짜 뉴스들이 확산되면서 선거여론에 적지 않는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때문에 페이스북과 구글의 최고경영자들은 가짜뉴스와 전쟁을 선포하기도 했다.
실제 구글의 경우 가짜뉴스와 유언비어, 음모론을 차단하기 위해 검색엔진을 손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월 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구글은 블로그를 통해 가짜뉴스 등이 검색 결과에 나오지 않도록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수정하는 것을 포함한 구조적 변화를 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개선 작업이 신뢰성이 높은 콘텐츠는 검색 결과의 상위에, 저급한 콘텐츠는 하위로 밀어내는데 도움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구글은 또 허위 정보의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인적 노력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색엔진 평가자들이 저질 사이트를 잘 식별하고 사용자들이 부정확한 검색 결과를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1월부터 지난달 26일까지 약 4개월간 19대 대선 관련 인터넷상의 공직선거법 위반행위를 단속한 결과 총 3만1746건이 적발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2012년 18대 대선에서 6개월여간 적발된 7201건보다 약 4.4배 늘어난 수치다. 특히 '허위사실 공표·비방' 등 가짜뉴스가 18대 대선 때 4043건에서 19대 대선에선 2만1826건으로 약 5.4배 늘었다. 또한 '여론조사공표·보도 금지' 기준 위반행위도 같은 기간 2670건에서 9460건으로 늘었다.
그렇다면 가짜뉴스로 인한 경제적 피해는 얼마나 될까.
앞서 현대경제연구원은 '가짜 뉴스의 경제적 비용 추정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가짜뉴스가 개인과 기업에게 연간 약 30조900억원의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추정했다. 연간 명목 GDP(2015년 1559조원)의 약 1.9%에 달하는 수준이다.
현대경제연구원측은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면서 가짜뉴스 같은 거짓 정보의 유통 및 영향력을 제한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정부, 기업, 언론 분야에서의 정보 투명성과 신뢰성 증진이 가짜 뉴스를 차단하는 근원적 처방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