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오픈마켓, '신선식품' 판매에 '레시피' 제안하는 마케팅 '활발'

옥션이 신선식품 판매와 함께 레시피를 선보이는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이베이코리아



신선식품 판매 주요 채널로 급부상한 오픈마켓이 신선식품을 활용한 레시피까지 함께 선보이는 전략을 선택했다. 먹방, 쿡방 등 요리관련 TV 프로그램이 여전한 인기를 끌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해 집에서 요리하는 것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수요까지 잡는다는 위해서다.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옥션과 g마켓, 11번가 등 오픈마켓이 최근 신선식품 판매처로 떠오르면서 레시피를 제공하는 마케팅을 일제히 공략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온라인 쇼핑동향'을 보면 곡물·육류·어류·과일·채소·신선식품 등 농축수산물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14년 1조1710억 원에서 지난해에는 1조 7272억 원으로 성장했다. 신선식품 구매 채널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몰로 전이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오픈마켓 옥션은 신규 브랜드 캠페인 '맛있게 즐기고 싶을 땐, 어서옥션'을 통해 신선식품 전문관 '파머스토리'와 만화가 김풍과 함께하는 '김풍 어서요리쇼'를 접목시킨 콜라보 레시피 프로모션을 전개 중이다. 1탄 토마토, 2탄 망고, 3탄 참외, 4탄 체리 등 총 6개의 신선식품을 기간별로 특가에 판매하면서 해당 상품을 활용한 요리 레시피도 함께 제공하는 방식이다.

옥션이 '어서요리쇼' 1탄 토마토 프로모션을 통해 다양한 토마토 제품 약 3만2000여개를 판매했다. /이베이코리아



옥션이 지난달 3일부터 16일까지 선보인 1탄 '토마토' 프로모션에서는 행사 기간 동안 선보였던 다양한 토마토 제품들이 약 3만2000여개가 팔려나가며 전년 대비 판매량이 4배(358%) 이상 급증했다.

옥션 식품 카테고리 베스트 순위에도 토마토를 비롯해 대추방울토마토, 찰토마토, 컬러방울토마토 등이 등극했을 정도라고 옥션측은 설명했다. 특히 토마토음료와 레몬 등을 활용해 간단하게 제조할 수 있는 '토마토 해장 칵테일 KIT'는 판매 1분만에 당일 준비 수량 400개가 모두 완판되는 기록을 세웠다.

오는 30일까지 진행되는 2탄 '망고' 프로모션에서 6000개 한정으로 준비한 '더위는 망고' 패키지는 하루 만에 모두 완판됐다. 매일 200개 선착순 판매인 '아프지망고 BOX' 단독키트도 오픈 2분만에 품절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무엇보다 프로모션에서 판매되는 신선식품을 활용한 요리 레시피 코너인 '김풍의 어서요리쇼'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1탄에서 김풍이 제안한 '매콤 바게토'는 직접 만든 토마토 소스에 돼지고기와 각종 채소, 양념장을 넣고 볶아 바게뜨 빵 위에 곁들여 먹는 음식이다. 2탄 역시 망고를 주재료로 활용한 디저트메뉴 '과식하지 망고'를 소개하고 있다. '과식하지 망고'는 핫케이크에 갈은 망고를 소스로 활용해 베이컨, 양파, 소시지 등을 얹어 즐길 수 있는 이색디저트다.

레시피 하단에는 요리에 필요한 재료들을 한번에 구매할 있도록 옥션 파머스토리 상품들도 함께 소개하고 있어 구매 편의를 높였다는 분석이다.

g마켓은 자체 프리미엄 식품 브랜드 'Gtable'(지테이블)을 통해 G마켓 식품팀이 직접 검수를 거친 신선한 제철 신선식품을 판매하면서 이를 활용한 레시피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참치회, 활 바지락, 채소 등 다양한 신선식품을 카테고리별로 만나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활 바지락을 활용한 '바지락 돌미나리죽', 참치회 덮밥 '포케볼' 등 다양한 레시피 정보를 함께 담아 판매하고 있다.

11번가와 이밥차와 함께 요리 레시피를 소개하는 공동마케팅을 진행했다. /SK플래닛



11번가도 최근 음식 조리법 제공업체 '이밥차'와 손잡고 '품격 있는 미식가'를 통해 신선식품과 함께 요리 레시피를 선보였다. 프로모션에서 판매되는 신선식품은 블라인드 테스트로 검증된 지역 제철 먹거리와 이를 활용한 이밥차의 요리 레시피를 모바일에 적합한 카드뷰 형태로 제공하는 형식이다. 캠핑장에서 즐길 수 있는 레시피인 '떠먹는 토마토 샐러드', '상추팽이 겉절이', '돼지고기짜글이' 등을 소비자들에게 소개했다.

오픈마켓이 신선식품과 연계한 레시피 마케팅을 활발하게 펼치는 이유는 온라인몰이 신선식품 분야에서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이색 레시피라는 차별화된 콘텐츠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으로 분석된다.

옥션 마케팅실 김자경 팀장은 "먹방 트립, 쿡방 등이 지속적인 인기를 끌면서 이색 신선재료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는 추세"라며 "온라인몰에서도 신선하고 믿을 수 있는 제철 신선식품을 당일배송, 산지직송 등을 통해 손쉽게 구할 수 있고 식재로와 관련 레시피 정보를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매력으로 다가서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