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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국내 조선업 VLCC 수주소식 잇따라…현대重 수주이어 스마트십 사업 확대

정기선 현대중공업 그룹선박해양영업본부 부문장과 알리 알하르비 바흐리사 CEO(왼쪽부터)가 스마트십 사업 협력을 위한 MOU(양해각서)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국내 대형 조선업체들이 지난 1분기 호실적을 이어가기 위해 수주 물량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국내 조선사들은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의 수주 소식을 전하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노르웨이의 선박왕' 존 프레드릭센 회장이 소유한 세계 최대 유조선 선사인 프론트라인(Flontline)으로부터 VLCC 4척을 수주했다. 2척은 건조 주문이 확정됐고 2척은 옵션으로 포함됐다. 전체 계약금액은 3억2000만 달러로 알려졌다. VLCC 건조는 현대삼호중공업에서 맡게 되며, 건조된 선박은 2019년에 인도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도 최근 그리스의 선사인 캐피탈 마리타임(Capital Maritime)과 VLCC 최대 8척을 건조하는 내용의 투자의향서(LOI)를 체결했다. 통상 선사는 발주 전 단계로 조선소와 투자의향서를 먼저 체결하며 이후 큰 상황 변화가없으면 대부분 최종 계약을 하게 된다. 본계약은 4척의 VLCC 건조와 함께 추가 4척은 옵션으로 포함될 전망이다. 아직 본계약을 위한 협상이 진행 중이지만, 전체 계약 규모는 6억50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도 그리스 최대 해운사인 안젤리쿠시스 그룹 자회사 마란 탱커스로부터 31만8000t 규모의 VLCC 3척을 2억5000만 달러에 수주했고, 지난달에는 현대상선과 최대 10척의 VLCC에 대한 건조 의향서(LOI)를 체결했다.

이처럼 VLCC의 발주량이 증가하는 것은 선가 하락이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된다.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 VLCC의 신조선가(신규 건조 선박 가격)는 8000만달러 수준까지 하락하며 2003년 이후 14년 만에 최저로 떨어졌다. 이에 선사들은 VLCC 신조선가가 최저점인 올해가 발주 적기라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선사들은 이참에 선박 연령이 15년 이상 된 노후 선박의 교체를 추진하고 있다.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만 총 12척의 VLCC가 발주되면서, 지난해 연간 발주량인 14척을 벌써 넘어섰다. 조선해운 분야 전문지 트레이드윈즈는 유조선 시장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올해 들어 총 31척의 VLCC 주문이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해운사와 손잡고 선박 관련 첨단 기술인 스마트십(Smart Ship) 사업을 확대한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7일 사우디 현지에서 국영 해운사인 바흐리와 스마트십 부문 협력관계 구축을 주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스마트십 기술은 정보통신기술(ICT)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선박의 효율적인 운항을 돕는 시스템이다.

연비나 배출가스 등을 고려해 선박의 최적 운항 상태를 유지하며 각종 기자재에 대한 이상 여부를 진단해 유지보수 비용을 줄인다. 현대중공업은 2011년 세계 최초로 스마트십 시스템을 선보였으며, 해당 기술은 현재까지 300여척의 선박에 탑재됐다.

회사 관계자는 "스마트십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 기술로 꼽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면서 "특히 국제해사기구(IMO)가 2019년부터 선박운항 관리체계를 디지털로 전환하는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을 도입할 예정이어서 스마트십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현대중공업과 바흐리는 스마트십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이를 바흐리 보유 선박에 적용해 나가기로 했다. 바흐리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37척의 VLCC(초대형 원유운반선)를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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