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에 빚이 많은 주채무계열로 올해 36개 기업집단이 선정됐다.
다음달 말까지 주채무계열에 대한 재무구조평가를 마치고 재무구조개선약정을 맺는 등 하반기에는 기업구조조정 작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은 11일 지난해보다 3개 감소한 36개 계열을 주채무계열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주채무계열은 지난해 말 금융기관 신용공여액이 2015년 금융기관 총 신용공여액(1935조2000억원)의 0.075%(1조4514억원) 이상인 계열기업군이다.
올해는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인 성우하이텍이 주채무계열에 새로 지정됐다.
STX조선해양과 현대, 한솔, 태영 등 4개 그룹은 주채무계열에서 빠졌다.
STX조선해양은 지난해 법정관리에 들어갔고, 현대는 현대상선에서 계열분리가 이뤄지면서 주채무계열 명단에서 제외됐다. 한솔과 태영은 차입금 상환 등으로 신용공여액이 줄면서 재무구조평가를 받지 않게됐다.
금융기관에서 빌린 돈이 많은 1~5위는 삼성과 현대자동차, SK, LG, 현대중공업 등이다. 이들 가운데서는 LG가 지난해 5위에서 4위로 올라가면서 현대중공업이 올해 5위로 내려왔다.
신세계(25위→20위) 등 14개 계열은 순위가 상승했고, 포스코(6위→7위) 등 6개 계열은 순위가 내려갔다.
기업들의 구조조정은 하반기 본격화될 전망이다.
우리, 산업, 하나, 신한, 국민, 농협 등 6개 주채권은행은 이달 말까지 담당 기업집단에 대한 재무구조평가를 실시해 구조조정 대상 기업을 가려내고, 6월 말까지 소속기업체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부채비율 구간별로 기준점수 미만인 계열은 재무구조개선약정을 체결해 자산매각, 부실계열사 정리 등 구조조정에 들어가야 한다.
금감원은 올해 재무구조평가 때는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는 잠재 리스크가 충분히 반영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관리대상계열에 대해서는 수시평가를 추가로 실시하고, 약정체결 계열이 아닌 경우에도 리스크요인이 부각되는 등 필요시에는 수시평가 대상에 포함시키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36개 주채무계열에 대한 지난해 말 기준 금융기관 신용공여액은 270조8000억원으로 전년보다 9.9% 감소했다. 주채무계열의 지난 3월 말 기존 소속기업체 수는 4445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