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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만하는 시대는 갔다…카톡의 진화

카카오톡 장보기 구동화면. / 카카오



'커넥트 에브리싱(Connect everything)'.

이 같은 카카오의 비전이 회사의 대표 플랫폼인 '카카오톡'에 접목될 예정이다. 비즈니스 모델 확대로 카카오톡 내에서 예약, 주문, 구매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15일 카카오는 이용자가 약 4200만명에 달하는 자사 대표 서비스인 카카오톡의 '플러스친구'를 오는 24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새로워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는 기업형 카카오톡 서비스인 '옐로아이디'와 '플러스친구'가 통합된 것이다.

키워드는 '개방'이다. 새로워진 플러스친구는 기업에서 언론사, 일반인들까지 누구나 플러스친구 계정을 개설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 형태로 개방된다. 이를 통해 누구나 일반 이용자들과 손쉽게 소통할 수 있다.

기존에는 카카오톡 친구로 추가한 이용자들에게 메신저만 보낼 수 있었다면, 새로운 플러스친구는 콘텐츠도 함께 노출된다. 예컨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가 포스터 등 콘텐츠를 발행하면 이용자들이 카카오톡의 세 번째 탭인 채널에서 그 콘텐츠를 볼 수 있게 되는 식이다.

'구매하기' 등의 기능이 추가돼 커머스도 확대된다. '구매하기'는 플러스친구가 메시지를 발송하면, 메시지에 포함된 상품을 원스톱으로 구매할 수 있다. 카카오의 비즈니스 파트너의 경우 메시지 발송과 함께 구매까지 가능해져 마케팅 효과가 증대된다. '구매하기' 등 커머스 기능은 24일 이후 순차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새로운 플러스친구의 클로즈베타테스트(CBT)는 지난해 7월부터 콘텐츠 발행, 말풍선 제공 등 제한적 형태로 진행됐다. 베타테스트를 진행한 업체는 언론사 등을 포함해 200여 업체다.

향후 오픈 플랫폼 형태로 개방되면 자본이 한정된 소규모 사업자 등도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 관계자는 "비즈니스를 진행한다면, 플러스친구 신청이 필수적으로 생각될 만큼 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홈페이지나 스토어를 구축하기 어려운 사업자나 개인도 이용자를 모집하고 상품 판매 등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새로워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중점으로 올해 카카오톡에서도 눈에 띄는 매출 성과를 낼 계획이다.

카카오는 올 1분기 '카카오톡 주문하기'와 '카카오톡 장보기' 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였다. 최용석 카카오 경영지원팀장은 지난 11일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카카오톡 주문하기는 지난 3월 21일 출시 이후 200만명의 주간 방문자 수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카카오톡 장보기에 대해서도 "거래액이 당초 예상과 부합하게 성장하고 있다"며 성장 가능성을 내비쳤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 '구매하기'가 가능해지면 주문과 장보기, 구매를 카카오톡 내에서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카카오는 플러스친구 메시지 발송 비용을 통해 수익을 낸다는 계획이다. 그 외에도 커머스 기능이 추가되면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올해 목표는 카카오톡에서 매출을 내는 것"이라며 "플러스친구를 핵심으로 구매, 주문 등 다양한 비즈니스가 가능하도록 플랫폼을 개방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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