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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력 잃은 국내 제조업 부활, 'M&A 시장 활성화'서 답 찾아야

자료 : 현대경제연구원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밑돌 정도로 악화되고 있는 국내 제조업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선 인수합병(M&A) 시장 활성화를 통해 답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국내 제조업의 M&A 실적(인수기준)은 매년 100억~200억 달러 수준에 머무르는 등 미국, 독일, 일본, 중국 등 제조업 강국에 비해 '초라한 성적'이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선 M&A 활성화 정책 수립이 시급하다는 조언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이 18일 펴낸 '제조업 M&A의 국제 비교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까지 연간 400억 달러대에 머물던 국내 전체 M&A 실적은 2015년과 2016년으로 넘어오면서 900억 달러대로 급증했다. 하지만 전체 M&A에서 30% 정도를 차지했던 제조업 M&A 비중은 지난해 20.8% 수준까지 떨어졌다.

M&A가 제조업이 아닌 금융업, 서비스업 등에서 활기를 띄고 있는 것이다.

2011~2013년과 2014~2016년을 비교한 자료에서도 이 기간 우리나라 전체 M&A는 거래금액이 69% 늘었고, 거래건수도 60% 증가했다. 건당 금액도 6% 늘었다.

하지만 이 가운데 제조업 M&A는 거래금액(29% ↑), 거래건수(25% ↑), 건당 금액(3% ↑) 등에서 전체 M&A 실적에 크게 못미친다.



그런데 세계적 추세는 우리와 다르다.

2014~2016년 비교국의 제조업 M&A를 살펴보면 이전 3년간에 비해 독일은 거래금액이 307% , 중국은 257%, 미국은 107%씩 늘었다. 일본이 36% 증가에 그쳤을 뿐이다.

건당 금액 증가율에서도 독일(289%), 중국(231%), 미국(88%)이 각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주요국의 제조업 M&A가 대형화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은 건당 금액 증가율이 고작 3%였다.

현대경제연구원 이장균 수석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조업의 융합화, 서비스화 추세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제조업 내부에서 개발해 대응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데다 시간도 많이 걸린다"면서 "결국 핵심기술을 보유한 해외 기업을 직접 M&A하는 방안이 효과적인데 국부펀드나 국가 R&D 예산, 정부출연 연구기관 등이 나서서 제조업이 공통적으로 활용할 차세대 기술이나 사업 기반을 보유한 업체를 M&A하는 방안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존 주력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추구와 차세대 제조업 모델 구축에 목표를 두는 맞춤형 M&A 정책 추진 ▲국내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 대상의 M&A 시장 활성화 ▲북미지역 기업을 중심으로 M&A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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