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설치에 따른 중국의 한국 여행상품 판매금지 조치가 국내 경제에 직간접적으로 최대 15조2000억원의 피해를 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의 쇼핑이 크게 줄면서 직접적으로 유통부문의 소비재 구매 둔화 및 매출 손실 뿐만 아니라 쇼핑 경비 감소에 따라 국내 주요 소비재 생산 감소에도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화장품, 의류, 식품, 신발, 가방 등의 타격이 가장 클 것이란 예상이다.
산업연구원이 21일 펴낸 '중국 정부의 한국 여행 제한 조치가 국내 소비재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방한한 중국인 관광객수는 477만3000(2014년)→471만2000명(2015년)→694만8000명(2016년 추정)으로 파악됐다.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 가운데 중국인 비중은 평균(최근 7년간) 37.9%였는데 최근 3년간은 44~46% 정도로 절대적이었다.
중국인 1명이 한국에 와서 쓴 총 여행경비는 지난해의 경우 262만원 정도로 이를 전체 방한 중국인으로 환산하면 2016년 한 해에만 18조2040억원으로 추산됐다. 이들이 쇼핑에 쓴 돈만도 같은 해 12조8440억원으로 전체 여행경비의 70% 가량에 달한다.
한국관광공사의 실태조사(2015년)에 따르면 방한 중국인의 경우 화장품·향수(85.4%), 의류(39%), 식료품(35.1%), 피혁제품(14.9%), 인삼·한약재(14.6%) 등을 주로 샀다.
그런데 중국은 2016년 11월 이후 '한한령'을 강화했다. 올해 3월엔 중국 정부가 한국 여행상품에 대해 판매금지 조치를 내리기도 했다.
이 기간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하나투어, 호텔신라, 대한항공 등 대표적인 회사들의 주가가 악영향을 받았다.
보고서는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방한 중국인 관광객이 전년동기 대비 51% 줄어든 것을 벤치마킹 사례로 활용해 분석했다.
이에 따라 한국 여행상품 판매금지 조치로 중국인 관광객 규모가 전년동기 대비 30%(최소), 50%(중간), 70%(최대) 수준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시나리오를 짰다. 악영향도 최소 '6개월 지속'과 최대 '1년 지속'으로 나눴다.
분석 결과 판매금지 조치가 6개월간 이어질 경우 중국인 관광객의 쇼핑경비는 적게는 54%, 많게는 80%까지 감소하고, 악영향이 1년간 지속될 경우엔 52%에서 79%까지 감소할 것으로 관측됐다.
이에 따른 소비재 유통 및 제조업에 미치는 총피해규모는 최소 5조6000억원에서 최대 15조2000억원까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됐다. 직·간접적 피해를 모두 추산한 것이다.
산업연구원 이임자 연구위원은 "중국 이외 제3국의 방한 관광 활성화를 위한 고품격 여행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홍보를 지원해 방한시장을 다변화해야 한다"면서 "특히 최근 20~30대 신세대 비중이 높은 개별관광객 '싼커'가 크게 늘고 있어, 싼커 맞춤형 여행콘텐츠 개발을 통한 중국인 여행객의 저변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