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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GS25, 편의점에서 가장 인기 많은 카테고리는 '유제품'

GS25 미니언즈 가공우유. /GS리테일



GS25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는 흰우유와 가공우유 등을 합친 유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세계 우유의 날(6월 1일)을 맞아 매출을 분석한 결과 담배를 제외한 모든 카테고리 중 매출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유제품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31일 밝혔다.

GS25가 매출 1위, 2위 카테고리인 유제품과 맥주 매출의 합을 100으로 환산해 살펴본 결과 매년 유제품과 맥주의 비중이 55 : 45를 나타내며 꾸준히 맥주보다 많이 판매돼 온 것으로 집계됐다.

또 GS25 유제품의 매출은 전년 대비 2014년 17.6%, 2015년 27.4%, 2016년 31.1%를 나타내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으며 올해 1월~5월 매출 역시 전년 동기간 대비 32.7%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2014년 9월 스누피 캐릭터를 활용한 스누피 우유가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2015년 가공우유 매출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9월 미니언즈우유, 올해 무민우유 등 다양한 캐릭터 가공우유 또한 인기를 끌며 가공우유 판매를 이끌고 있다.

실제로 미니언즈우유는 2016년 9월 첫 출시 후 올해 5월까지 약 9개월만에 1200만여개가 판매됐다. 최근 출시된 무민우유는 귀여운 무민 피규어가 우유 뚜껑에 랜덤으로 들어있는 상품으로 SNS 상에서 큰 화제를 불러 일으키며 출시 후 20일만에 80만개나 판매되고 있다.

GS25에서 가공우유의 인기가 크게 높아지고 있는 반면 흰우유의 매출 증가율은 매년 한 자리를 기록하는 등 상대적으로 증가폭이 낮아 가공우유와 흰우유의 매출 비중은 갈수록 격차가 커지고 있다.

GS25 유제품 중 가공우유와 흰우유의 매출 비중은 2013년까지 63 : 37 수준으로 유지 되다가, 스누피 우유가 출시된 2014부터 조금씩 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한 후 캐릭터 가공우유가 인기를 끌고 있는 현재 75 : 25로 가장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이종진 GS리테일 편의점 유제품 MD는 "기존에 없었던 차별화된 맛과 패키지디자인이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으면서 편의점 가공우유의 매출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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