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대기업들이 복합쇼핑몰을 연이어 출점하며 소비자들의 '휴식' 공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온라인 쇼핑족, 특히 '엄지족'이라고도 불리는 모바일 쇼핑족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매장만의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다.
4일 통계청이 조사한 '4월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6조750억원으로 전년보다 21.1% 늘었다. 이 중 모바일 비중은 60.6%로 사상 처음 60%대를 기록했다.
이에 유통업계는 '집객'을 위해 온라인 쇼핑으로는 경험할 수 없는 차별화된 마케팅을 기획, 그 중에서도 소비자들의 힐링 공간이 대표적으로 떠오르고 있다.
스타필드 코엑스몰에 위치한 '별마당 도서관' 전경. /신세계프라퍼티
◆신세계 스타필드 '별마당 도서관'
신세계프라퍼티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스타필드 코엑스몰에 복합 문화공간 '별마당 도서관'을 오픈했다.
지난달 31일 공식 오픈한 별마당 도서관은 최근 쇼핑몰 상권으로서 이전의 명성을 이어가지 못하고 있는 코엑스몰 일대의 부활을 예고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신세계프라퍼티는 지난해 12월부터 코엑스를 '스타필드 코엑스몰'로 운영을 시작하며 별마당 도서관에 약 60억원을 투자했다.
별마당 도서관은 꿈을 펼친다는 의미의 '별'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인 '마당'을 합쳐 '책을 펼쳐 꿈을 품을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도서관은 총 면적 2800㎡에 2개 층으로 구성됐다. 13m 높이의 대형 서가 3개에 5만여권에 달하는 다양한 책과 해외 잡지를 비롯한 600여 종의 최신잡지를 갖춘 국내 최대 규모의 잡지 코너, 최신 e-book 시스템까지 갖췄다.
수준급의 강연과 전시회 등 문화마케팅도 기획됐다. 특히 신세계프라퍼티는 월별, 요일별 테마를 정하고 고객들에게 문화적 영감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는 "별마당 도서관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60억원 이상의 투자했다"며 "이 외에도 매년 5억원 이상이 소요되는 운영비를 투입해 고객들을 위한 문화 체험 공간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간 다소 침체된 코엑스몰을 더 활성화시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도심속 랜드마크가 되도록 다양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롯데마트 '어반포레스트'
복합쇼핑몰의 힐링 트렌드는 마트업계까지 번졌다. 대표적인 예가 최근 롯데마트가 새롭게 선보인 서울양평점 1층 '어반포레스트'(Urban 4 rest)다.
어반 포레스트는 도심 속에서 '건강한', '자연과 함께하는', '좋은 사람들과 같이 공유하는', '나의 스타일을 위한' 네 가지 휴식 가치를 제공한다는 의미다.
롯데마트 서울양평점은 서울 내 대형마트 밀집도가 가장 높은 곳이다. 실제로 반경 3km 안팎에 10여개의 대형마트가 위치한다. 업체간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권임을 감안, 롯데마트는 새로운 방식의 차별화된 도심 매장을 선보였다.
서울양평점의 차별점은 매장 콘셉트가 '일'이 아닌 '휴식'이라는 점이다. 이를 위해 대형마트의 가장 중요한 공간인 1층을 도심 속 숲 공간으로 꾸며 한개 층 전체를 '휴식' 공간으로 구성했다.
일반 대형마트의 1층이 단순 판매 중심의 쇼핑 공간으로 운영되는 것을 감안, 1층 전체를 고객의 힐링을 위해 양보한 셈이다.
실제로 고객이 정문을 통해 1층으로 들어서면 매장 전체가 나무와 담쟁이 넝굴로 둘러싸인 공간이 연출된다.
서현선 롯데마트 매장혁신부문 상무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공유가치로 진화해야하는 것이 유통의 미래가 가야하는 방향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에 적합한 라이프스타일을 디자인하고 콘텐츠를 구현해야 했다"며 "서울양평점의 경우 유일하게 산이 없고 녹지가 부족한 지역이었고 직장인 주거인이 많아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제안하는 것에 집중했다"고 덧붙였다.
현대백화점 판교점 '어린이책미술관' 전경.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 '어린이책미술관'
2015년 오픈한 현대백화점 판교점에는 국내 기업 최초로 정부 등록 1종 미술관인 '어린이책미술관'이 있다.
앞서 현대백화점은 판교가 여가생활에 필요한 문화공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점을 감안, 지역사회 공헌과 문화예술 지원을 위해 어린이책미술관을 오픈했다.
오픈 이후부터 현재까지 어린이책미술관에는 그림책 전시는 물론 문학과 미술 테마 교육프로그램, 전시연계 및 작가 워크샵, 시그니처 교육 등 다양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돼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