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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企 협동조합, 공동구매하고 싶어도 쉽지 않은 이유는?

신보 전자상거래보증, 구매社 대 판매社만 보증서 발급, 조합은 불가능

자료 :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 협동조합들이 가격 협상에서 유리한 공동구매를 하고 싶어도 제도적 한계 때문에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보증기금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자상거래보증의 경우 구매기업과 판매기업간 1대1로만 보증서가 발급돼 사실상 협동조합을 통한 공동구매가 장점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보증대상은 공동구매에 참가하는 중소기업으로 하되 채권자를 협동조합으로 지정, 조합이 보증서를 취합해 공동구매를 추진할 수 있는 새로운 전용보증 프로그램 신설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중소기업중앙회가 704개 중소기업 협동조합과 1002개 조합 회원사(중소기업)를 대상으로 '공동구매 전용보증 수요조사'를 실시, 7일 내놓은 결과에 따르면 조합 및 조합원사의 65.1%가 '공동구매 전용보증이 공동구매 확대에 필요하다'고 답했다.

또 공동구매를 실시하고 있는 조합의 70.2%는 '공동구매 전용보증이 도입될 경우 당초 평균 31억1611만원이던 공동구매액을 50억9426만원까지 확대하겠다'고 답했다.

공동구매를 하지 않고 있는 조합 가운데 73.9%는 '공동구매 전용보증이 도입된다면 평균 7억251만원 규모로 공동구매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협동조합들의 공동구매 활성화를 위해서 전용보증 도입이 절실한 모습이다.



원부자재 공동구매는 업종별 조합의 특성을 살려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한 원가절감, 안정적 공급 등을 목적으로 한 협동조합의 주요 공동사업으로 조합 가운데 34.8%가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2016년 기준 공동구매 규모는 1조1685억원, 조합당 평균 31억1611만원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협동조합은 공동구매 추진 시 자금 및 신용 부족, 구매물량 부족 등으로 가격인하 효과가 미미하고 이로 인해 참가 중소기업이 줄어드는 등 악순환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유영호 중기중앙회 회원지원본부장은 "중소기업은 원가가 1% 줄어들면 영업이익이 7% 향상되는 효과가 있어, 공동구매 전용보증 도입을 통해 중소기업의 원가경쟁력을 높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공동구매 전용보증은 구매를 하는 중소기업에게는 실질 구매력을 높이고, 협동조합은 대금지급 등 불확실성을 해소해주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구매물량을 확대할 수 있고, 적극적인 공동구매가 가능하다. 또 취합된 보증을 바탕으로 공동구매하기 때문에 판매기업도 대금 지급이 보장돼 단가 인하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한편 최근 3년째 공동구매를 실시한 적이 있는 조합들이 구매한 184개 품목 가운데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은 라면(38개), 주류(24개), 음료(12개), 농약(12개), 세제(11개) 등이 상위를 차지했다. 슈퍼마켓조합의 경우 공동구매가 가장 활발해 라면 등 생필품 공동구매가 많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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