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발길 끊긴 전통시장에 이마트 노하우 흡수
당진 이어 안성에도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선봬
7일 경기도 안성시 안성시청 2층 상황실에서 열린 '전통시장 상생스토어 협약식'에 (왼쪽부터)하정호 화인마트 대표, 김순자 안성맞춤시장 상인회장, 황은성 안성시장,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이마트
이마트가 국민들에게 약속한 '상생 경영'이 빛을 발하고 있다. 이마트가 전통시장과 동네마트와 협업으로 자체브랜드 '노브랜드' 매장을 열어 새로운 상생모델을 선보이고 있어서다. 전통시장 내에 자리한 동네마트의 공간을 빌려 매장을 운영하고, 어린이 놀이터나 고객쉼터 등을 만들어 시장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휴게시설도 제공하는 방식이다.
◆당진 이어 안성에도 '상생스토어'
이마트는 7일 오전 11시 안성시청에서 안성시와 지역내 전통시장인 안성맞춤시장, 시장 내 중형마트인 화인마트와 함께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개점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지난해 충청남도 당진어시장에 세운 '노브랜드 당진 상생스토어'보다 한층 진화된 상생 모델이다.
협약식에는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를 비롯해 황은성 안성시장, 김순자 안성맞춤시장 상인회장, 하정호 화인마트 대표 등 이번 협약과 관련된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마트가 안성시와 함께 선보이는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지역 내 전통시장인 안성맞춤시장 지하1층에서 현재 영업 중인 화인마트와 공간을 나눠 쓰는 방식으로 들어설 예정이다.
이마트는 기존에 화인마트가 갖고 있던 2314㎡(700평) 영업 면적 중 432㎡(210평)을 임차해서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어린이희망놀이터, 고객쉼터를 신설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화인마트 영업면적 중 약 30%를 임차했다. 화인마트가 기존에 부담하던 보증금과 임차료는 50%를 책임지며 지역 마트와 상생의 의미를 더욱 높인다는 방침이다.
안성맞춤시장은 지상 1~2층, 지하 1층 총 3개 층으로 구성돼 있다. 시장을 찾는 고객이 줄어들며 현재 2층 전체는 공실이다. 110여개의 점포가 모여있는 1층 전통시장 역시 영업이 어려운 상황이다.
안성시는 안성맞춤시장이 상권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자 지난 2월부터 이마트의 유통 노하우를 100% 활용하면서 전통시장·동네마트 등 시장 구성원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상생 스토어 모델 개발에 착수했다.
그 결과 화인마트 바로 옆에 노브랜드 상생 스토어를 신설해 안성맞춤시장 집객은 물론 시장 내 동네마트에도 고객이 함께 들릴 수 있는 복안을 마련했다.
안성맞춤시장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과일과 채소, 수산물, 육류 등 신선식품과 국산주류, 담배 등을 판매 품목에서 제외한다. 화인마트 등 전통시장 구성원들과 동반성장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이마트는 지하 1층에 45평 규모의 '어린이희망놀이터'와 '고객쉼터'를 신설하고 1층에 있는 청년창업거리의 환경개선사업을 통해 시장 전체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당진어시장 1층 내부 모습. 2층에는 이마트가 오픈한 '노브랜드 당진 상생스토어'와 노브랜드카페, 어린이장난감도서관, 푸드코트 등이 들어서 있다. /이마트
◆전통시장과 '상생' 효과는
이마트는 지난 2015년 8월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중곡제일시장에 이마트 에브리데이와의 상생을 위한 '이마트 상생1호점'을 열었다. 신선식품을 제외한 뒤 집객은 기존보다 약 10% 늘었다고 이마트측은 설명했다.
중곡제일시장을 시작으로 이마트는 지역 전통시장과 자율적 협의를 통해 상생형 복합 매장을 국내 최초로 만들어 냈다. 지난해 8월 오픈한 노브랜드 당진 상생스토어 이야기다.
당진어시장은 당진 지역 최대 규모 전통시장임에도 불구, 현대식 건물로 신축을 진행했는데도 상생스토어 오픈 전 공실률이 20% 이상을 기록하고 있었다. 2015년 10월 당진어시장 건물 2층은 18개월이나 임차인을 찾지 못했다.
이에 당진시는 이마트에 상생스토어 입점 협의를 요청했다. 이마트는 건물 2층에 노브랜드 매장을 입점시키고 전통시장 내 젊은 고객 유입을 위해 노브랜드 카페와 장난감도서관, 푸드코트 등을 구성했다.
오픈 이후 1층에 위치한 당진어시장 일 방문 고객은 40% 이상 증가했다. 2층의 노브랜드 방문 고객 중 약 25%가 어시장을 방문한 결과라고 이마트측은 설명했다.
또 상생스토어에 위치한 국내 최대 규모의 장난감도서관은 회원수가 400명을 돌파하면서 기존 60대 이상 노년층에 한정됐던 당진어시장에 젊은 주부고객들이 대거 유입됐다는 평가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들이 장보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이마트가 갖고 있는 브랜드와 노하우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라며 "이마트는 노브랜드 상생 스토어가 1회성 상생을 넘어 지속 가능한 새로운 유통 상생 모델을 제안하고 동반성장의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전통시장을 꾸준히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